수소차 대중화 걸림돌 셋…'비싼 가격·인프라 부족·전기차와 경쟁'

지난해 누적 보급 2000대뿐…높은 가격·낮은 인프라 한계
대당 7000만원짜리 수소차…보조금 불구 밑지는 장사
"규모의 경제 조성해 수소차 가격 반값으로 끌어내릴 것"
10년 앞서 출발한 전기차 대중화 노력도 아직 '현재진행형'
  • 등록 2019-01-17 오후 12:00:00

    수정 2019-01-17 오후 12:00:00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노스홀에 마련된 현대차 전시 부스에서 안내 직원이 수소전기차 넥쏘(NEXO)를 방문객에게 설명하고 있다. 2018.01.09.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사진=뉴시스
[세종=이데일리 김형욱 기자] 정부가 17일 2040년까지 수소연료전지차(수소차)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를 보급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누적 수치라고는 해도 연평균 30만대에 이르는 공격적인 목표다. 6년 후엔 연 10만대, 10년 후 전후론 연 30만대 이상의 생산 체제를 갖추고 그에 걸맞은 수소 공급(526만t)과 충전소 인프라(1200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대당 7000만원짜리 수소차…보조금 불구 밑지는 장사

현 수치만 보면 쉽지 않은 목표다. 지난해(2018년) 수소차 국내 누적 보급대수는 889대였다. 수출 물량을 포함해도 2000대가 안 된다. 충전소 역시 14개 뿐이다. 가격 역시 부담이다. 현대자동차(005380) 넥쏘의 판매가격은 정부 보조금을 빼면 대당 7000만원이다. 고급 외제차 가격이다. 그조차도 막대한 개발비와 미미한 판매량을 고려하면 ‘손해 보며 파는 장사’다. 정부 보조금 지원에도 한계가 있다.

하지만 정부와 자동차업계는 초기에 자원을 집중 투자해 규모의 경제를 만들어 놓으면 이후부터는 급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 계획대로라면 연 생산규모가 10만대를 넘어서는 2025년이면 생산단가가 절반인 3000만원대로 떨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김세운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연료전지사업부장(상무)는 이달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9’에서 “2025년이면 수소전기차가 수익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정부가 17일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중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계획.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수소차보다 한발 앞서 친환경 차량으로 각광 받고 있는 전기차조차도 대중화가 기대보다 더디다는 것도 공격적인 수소차 보급 계획에 의구심을 남긴다.

프랑스-일본 자동차 연합인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는 2008년 미국 테슬라는 2012년 자동차 시장 판도를 바꾸겠다며 ‘전기차 올인’을 선언했만 아직까지 별다른 성과를 거두고 못하고 있다.

공교롭게 이 계획을 이끌었던 카를로스 곤 르노 회장은 배임·횡령 혐의로 일본에서 구속됐고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도 당초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 탓에 안팎으로 공격받고 있다.

중국도 10년 전부터 국가 차원에서 천문학적인 액수를 투입하며 전기차로 자동차 주류 시장 진입을 꾀했으나 아직 전기차 대중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

우리 정부도 꾸준히 전기차 대중화 방안을 모색했으나 지난해까지 누적 보급대수는 아직 3만2000대다. 정부는 수소차 보급 계획과 함께 전기차도 2022년까지 총 43만대를 보급기로 했으나 현재로선 쉽지 않아 보인다

규모의 경제 조성해 수소차값 반값으로

전기차 생산단가는 여전히 소형차 기준 4000만원으로 동급 휘발유 차량보다 2000만원 가량 비싸다. 당장은 정부 보조금으로 지탱하고 있지만 보급대수가 늘어나면 보조금은 줄어들고 결국 없어질 수밖에 없다. 수소차는 이 전기차보다 훨씬 비싸다.

휘발유·경유를 쓰는 내연기관차 역시 전기 배터리를 조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을 도입하는 등 효율이 빠르게 개선되고 있는 만큼 전기차는 물론 수소차 역시 정부의 보조금 지원 없이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을 거라고 장담할 순 없다.

자동차업계 한 관계자는 “온실가스·미세먼지로 각국 환경규제가 날로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차를 개발하지 않으면 안되는 환경이지만 현실적으론 20년 후에도 여전히 내연기관차가 큰 흐름을 주도할 수밖에 없다”며 “전기차나 수소차의 역할은 제한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친환경차가 경쟁에서 이기려면 정부 지원 아래 규모의 경제를 형성하는 것 외에 가격을 낮추거나 효율을 높이는 획기적인 기술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은 “2040년 620만대(내수 290만대) 보급 목표를 위해 2030년쯤 약 85만대 내수 기반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100만대), 일본(80만대), 미국 캘리포니아 주(100만대), 독일(180만대)의 목표와 노력을 고려했을 때 전혀 무리한 계획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17일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중 수소충전소 확충 계획.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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