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부평 소각장 조성 난항…이재명도 대안 없나

부천시 광역소각장 건설 철회 방침
계양·부평지역 소각장 신설 긴요해져
인천시 협의에 계양·부평구 "땅 없어"
피해 우려, 이재명측 "대책 만들면 협의"
  • 등록 2023-05-10 오후 3:16:11

    수정 2023-05-10 오후 7:41:02

인천 부평구의 한 도서관 앞에 주민들이 내놓은 쓰레기들이 쌓여 있다.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경기 부천시의 광역소각장 건설 철회로 긴요해진 인천 계양·부평지역 소각장 신설 사업이 난항에 빠졌다. 인천시가 사업 협의를 주도하고 있으나 계양구·부평구는 대상 부지가 없다며 뭉그적대고 있기 때문이다. 계양을 지역 국회의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여기에 대해 뚜렷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10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인천시는 최근 부천시의 광역소각장 건설 철회로 인천 계양·부평지역의 자체 소각장 건립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애초 부천시는 인접 지역인 계양·부평의 쓰레기까지 태울 수 있는 광역소각장을 부천에 지으려고 했으나 현 조용익 시장 취임 이후 주민 반발을 이유로 부천지역 쓰레기만 태우는 단독 소각장 건설로 방향을 바꿨다. 부천시장과 계양·부평구청장은 모두 민주당 소속이고 인천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이다.

앞서 인천시는 부천시의 광역소각장 건설 철회에 대비해 올 2월부터 계양구, 부평구와 TF팀을 구성한 뒤 자체 소각장 건설 계획을 논의했으나 2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못했다. 폐기물관리법 개정으로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의 쓰레기 직매립이 금지되기 때문에 소각장 건설을 서둘러야 하지만 인천시 등 3곳은 협력하지 않고 있다.

계양·부평에서 소각장을 건설하려면 사업 주체와 방식 등을 정해야 한다. 인천시가 사업을 시행할 것인지, 아니면 계양구나 부평구가 추진할 것인지를 정해야 속도를 낼 수 있다. 또 계양구와 부평구에 각각 소각장을 1개씩 설치할 것인지, 아니면 2곳 중 1곳만 광역소각장 1개를 설치해 쓰레기를 함께 처리할 것인지도 정해야 한다.

인천시는 올 2월22일 계양구, 부평구와 TF 첫 회의를 열었고 3월7일 두 번째 회의까지도 이러한 내용을 결정하지 못했다. 지난달에는 인천시가 계양구, 부평구 관계자를 한 자리에 모으지 않고 각각 따로 만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인천시는 계양구·부평구의 비협조로 소각장 건설 사업이 진척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반면 계양구·부평구는 소각장을 지을 땅이 없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또 지역에 소각장이 들어서면 주민 반발이 거셀 것이라는 우려로 계양구 등 2곳은 소극적인 모양새이다. 일각에서 소각장 부지로 거론된 계양테크노밸리에 짓는 것은 계양구가 반대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도 소각장 문제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이 없어 보인다. 이재명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계양구가 대책을 마련하면 의원실과 협의하기로 했다”며 “대책안을 보고받으면 방안을 함께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윤환 계양구청장은 “현재 부천 대장동에서 소각장이 운영되고 있는데 길 건너 계양구에 소각장이 하나 더 생기면 주민들이 가만히 있겠느냐”며 “애초 부천시가 광역소각장을 짓기로 했으니 인천시가 건설비용 지원을 늘리더라도 다시 부천 광역소각장 건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표명했다.

인천시 관계자는 “부천시는 이미 단독 소각장 방침을 정했기 때문에 협의 대상이 아니다”며 “계양구·부평구와 함께 자체 소각장을 짓는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구청이 협조하지 않으면 소각장 건설을 못한다”며 “2026년까지 소각장을 조성하지 않으면 피해는 지역주민에게 돌아간다. 구청이 책임져야 할 것이다”고 표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