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찾은 이재명 "R&D 예산 늘릴 것"…공천 파동엔 "가지 치는 고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대전 현장 기자회견
"대전은 대한민국 과학기술 수도"
'균형추' 대전 향해 정권 심판 강조
공천 몸살 앓은 대전 "불가피한 진통"
  • 등록 2024-03-14 오후 3:22:47

    수정 2024-03-14 오후 3:22:47

[대전=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대전을 찾아 R&D(연구 개발) 예산 삭감을 고리로 정부심판 공세를 이어갔다. 대전 지역 공천도 완료한 상황에서 이 대표는 민주당을 탈당해 제3당으로 간 후보도 직격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대전 중구 으능정이 거리에서 대전 지역 국회의원 후보들과 시민들을 향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대전 중구의 으능정이 거리를 찾아 시민들을 만났다. 이 자리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 대표는 우선 “이곳 대전은 우리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해 온 과학기술의 수도”라며 “국가 차원의 R&D 투자는 국가 자체의 경쟁력을 키우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근데 윤석열 정권은 늘려도 부족할 판에 R&D 예산을 아무런 이유도 없이 대대적으로 삭감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이번 총선은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대결이 아니다. 반국민세력인 국민의힘과 이 나라 주권자인 국민의 대결”이라며 “민주당이 승리한 것이 아니라 국민이 반국민세력과 싸워 승리하는 날이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정권심판 후 민주당이 대전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묻자 “R&D 예산 증액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결정이나 지원도 최대한 민주당 기존 방침에 따라 계속해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 대표는 대전 지역 후보들을 공천하는 과정에서 탈당 등 공천 파동이 벌어진 것을 언급하며 민주당 탈당파를 향한 반격에 나섰다.

대전 지역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민주당이 7석 전부를 싹쓸이 했던 지역이지만, 현재는 현역 의원 4명이 이탈한 상태다. 불출마를 선언한 박병석 의원(서구갑)을 포함해 이상민(국민의힘)·황운하(조국혁신당)·박영순(새로운미래) 등 3명의 현역 의원이 당적을 옮겼다.

그는 “공천하는 과정에서 혁신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진통을 겪은 것들을 상대하게 과도하게 공격해서 오해가 일부 있었다”며 “결론적으로 민주당은 새로운 인물들로 가지를 쳐내는 고통을 겪으면서도 새 가지를 만들어냈다”고 공천 확정된 후보들을 소개했다.

이 대표는 심지어 “경쟁에서 질 것 같으니까 미리 엉뚱한 핑계를 대고 (당을) 나간 분도 있다”며 박영순 새로운미래 의원을 직격했다. 대전 대덕구 현역 의원인 박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 평가 하위 10%에 속했다고 밝혔다. 이 상황에서 박정현 민주당 최고위원과 경선에 오르자 ‘비명(非이재명)횡사’ 의혹을 제기하며 민주당을 탈당했다.

이 대표는 “탈당해서 다른 당으로 출마하는 분들을 보니까 거의 대부분이 경쟁에서 질 수밖에 없는 분들이었다”며 “함께하지 못하게 된 점을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지만 국민들께서 (이 사람들이) 정말로 국민을 위해 정치하는 사람인지, 자신의 정치적 욕망을 위해 정치하는 것인지 가려보실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끝으로 대전 시민들을 향해 “여러분이 균형추”라고 말하며 “4월 10일 심판의 날 우리 국민들이 나서서 이 나라의 주인이 국민이라는 사실을, 국민을 배반하는 정치인은 어떤 말로를 보게 되는지 확실하게 보여주자”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