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앞둔 정치권, 충청권에 또다시 러브콜…지역여론은 '써늘'

여·야 대선 후보들 앞다퉈 충청행 각종 공약들 발표 러시
지난수년간 혁신도시시즌2·국회세종의사당 등 대거 공전
  • 등록 2021-07-19 오후 3:00:11

    수정 2021-07-19 오후 3:00:11

청와대 전경. 사진=이데일리DB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여·야 대통령선거 후보들이 앞다퉈 충청권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반면 정작 지역 유권자들은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내년 대선에서도 충청권에서 과반 이상의 표를 차지한 후보가 승리하는 공식이 성립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장밋빛 청사진을 내놓고 있지만 과거 수차례 대선 과정에서 약속했던 공약들 대부분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는 국가균형발전과 신행정수도 세종시 완성을 기치로 내걸었지만 지난 4년간 제자리걸음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15일 세종시청사에서 열린 세종시와의 예산정책협의회를 통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의 근거인 ‘국회법 개정안’의 처리를 약속했다. 송 대표는 “(9월) 정기국회 전에 국회 운영위가 구성돼 세종시 국회 분원 관련 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제한 뒤 “야당이 동의를 안 하는 상황에서 국회의장이 직권 상정해 뽑아준다면 그 다음 야당을 설득할 수 있다. 이후에도 야당이 안 오면 단독으로라도 처리할 수 있다”며 여당 단독 처리 가능성도 시사했다.

여권 대선 후보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지난 17일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선 경선 첫 지역은 전통적으로 제주도에서 시작하지만 이번에는 충청권에서 시작된다. 충청권의 표심이 정말 중요해지는 경선이 될 것”이라며 충청권에 남다른 애정을 표시했다. 이에 앞서 대전을 방문한 이낙연 의원도 청년들과 가진 간담회 자리에서 “지난 11일 컷오프 통과 후 첫 행선지로 대전을 찾았다”며 충청권 방문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지난 16일 온라인을 통해 대전·세종·충청 지지자들과 의견을 나눈 자리에서 “대전·충청권이 경선 승부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충청 표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야권 후보들의 충청 구애도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지난달 17일 세종시 노무현 기념공원에서 가진 공약 발표회에서 “대통령 선거와 동시에 세종시로 수도 이전 국민 투표를 실시하자”며 세종시 수도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지난 6일 정치선언 뒤 첫 지역일정으로 대전을 방문했다. 그는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아 천안함 묘역에서 참배한 뒤 지역 언론인들과의 간담회에서 “뿌리는 충남에 있으며, 이른바 충청대망론은 지역민의 정서”라며 충청과 남다른 인연을 강조했다.

그러나 여·야 대선 후보들의 이 같은 행보에 대해 지역 유권자들의 반응은 냉담하다. 이들의 발언이나 행보가 ‘선거용’이라는 불신감이 크기 때문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문제가 정치권 공방으로 수년째 표류하고 있고, ‘혁신도시 시즌2’로 알려진 수도권 공공기관의 지방이전도 공전하고 있다. 여기에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지역구인 인천으로 낙점된 K-바이오 랩허브 등 충청권 현안들이 줄줄이 좌초되면서 지역 민심이 들끓고 있다. 대전에서 거주하는 시민 허재팔(52)씨는 “과거에도 충청권 공약들이 대부분 지켜지지 않았지만 현 문재인 정부는 해도 해도 너무한다. 대선과 지방선거, 총선까지 충청권에서 여당에 압도적인 지지를 보냈지만 돌아온 것은 공수표였다”면서 “문제는 정치권과 중앙정부가 충청권을 무시하고 있지만 공천이 두려워 말도 못하는 지자체 단체장들과 지역 국회의원들”이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