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비용 절감 원년”…허리띠 졸라매는 美기업들

美경제 예상밖 호조에도 구조조정 나서
금리인하 늦어지고…소비 주춤 대비
메타 사례 따르자…비용절감해 신사업 투자
  • 등록 2024-02-21 오후 4:23:16

    수정 2024-02-21 오후 7:19:00

[뉴욕=이데일리 김상윤 특파원] 미국 기업들이 올해를 비용 절감의 원년으로 삼고 있다. 장난감과 화장품 제조업체부터 IT기업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업이 감원 및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하는 등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서고 있다. 미국 경제가 여전히 탄탄하지만 팬데믹 이후 급증했던 소비가 점차 주춤하는 등 영업 환경이 나빠지고 있고 고금리 장기화 우려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기업들은 구조조정을 통해 신산업 분야에 투자를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금리 인하 늦어지고…탄탄했던 소비도 주춤

미국의 백화점 체인인 메이시스는 지난달 전체의 3.5%에 달하는 2350명의 직원을 해고하고 5개 백화점을 폐점한다고 했다.

한동안 여행객이 넘쳐났던 항공사 역시도 마찬가지다.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은 일부 단거리 비행에서 일등석 음식을 제공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제트블루는 수익성이 떨어지는 노선을 정리하기로 했다.

화장품 기업 에스티로더는 최근 기대치를 웃돈 호실적을 내놨지만 이와 함께 전 세계 직원의 3~5%를 감원한다고 밝혔다. 2023년 6월 말 기준 이 회사의 직원은 약 6만2000~6만3000명으로 많으면 3000명 이상이 감축될 전망이다. 에스더로더는 여전한 중국의 경기침체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너럴모터스와 포드 등 일부 자동차업체들은 전기차에 대한 투자를 줄이거나 연기하면서 수십억달러의 지출을 줄였다. 글로벌전기차 1위 테슬라는 올해 성장 속도가 작년보다 느려질 수 있다는 경고음을 내는 등 전기차 수요 감소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커진 상황이다.

많은 기업이 비용절감에 나선 것은 재정적 압박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금리로 인한 재융자 비용이 늘고 있고, 지정학적 갈등에 따른 공급망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금리 인하가 곧 시작될 것이라며 버텨왔지만, 최근 인플레이션이 다시 악화할 우려에 ‘피벗’이 점차 뒤로 미뤄지자 예상보다 비용 부담이 커졌다.

특히 소비가 급감할 수 있다는 신호도 부담되고 있다. 코로나19기간 정부 지원금과 저축 등으로 지난해 말까지는 수요가 탄탄했지만, 점차 현금이 고갈되면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서서히 닫고 있다. 지난 1월 미국 소매판매는 전월보다 0.8%나 감소했다.

수요가 뒷받침될 때는 가격 인상을 통해 비용을 상쇄했지만, 현재는 비용을 올렸다가 오히려 매출이 급감하는 사태가 나올 수 있다. 기업들의 가격 결정력이 약해진 상황이다. 알릭스파트너스의 글로벌산업 책임자인 데이비드 가필드는 “산업 전반에 걸쳐 미치는 리스크가 많이 있다”며 “기업들은 이런 혼란을 헤쳐나갈 방안으로 비용절감에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수석 파트너인 폴 고이단은 “일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최근 커지는 비용을 줄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모든 것(비용)이 쌓이고 있다”고 했다.

메타 사례 따르자…비용 절감해 신사업 투자

새로운 분야 투자를 위한 비용절감 및 구조조정 사례도 적지 않다. 신산업을 위한 투자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워너뮤직은 2025년9월까지 2억달러의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전체 직원의 약 10%인 600명을 해고할 것이라고 밝혔다. 워너뮤직은 절감분을 음반 및 출판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배달업체 인스타카트도 직원의 7%인 250명을 감원했다. 절감한 비용은 광고사업이나 인공지능(AI) 기반 쇼핑 카트 등 분야에 재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피지 시모 인스타카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2년간 채용속도를 늦추는 등 직원수를 상당히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회사 자원을 다른 성장 영역에 집중 투자하고 회사가 두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재편에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IT기업들은 메타의 구조조정 효과를 눈여겨보고 있다. 메타는 비용절감 및 구조조정 효과를 톡톡히 봤다. 2022년 메타 주가가 급락하자 마크 저커버그는 2023년을 ‘효율성의 해’로 선포하고 2만명 이상을 해고하는 등 혹독한 구조조정을 통한 신산업 투자에 나섰다. 이후 실적은 껑충 뛰었고, 올해에 창사 이래 처음으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고 500억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도 나섰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기업들이 수익이 증가하는 과정에서 비용 절감을 통한 마진 개선에 나서고 있다”며 “구조조정이 미래 성장에 투자할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