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새마을금고 ‘화수분 투자’를 바라보는 엇갈린 시각

새마을금고 출자 비리 수사 본격화
신진 운용사 파격 발탁·투자 재조명
"파격 투자 이면 의심해야" 견해에
"신진 운용사 투자가 죄냐" 반론도
과감한 투자 어려워져 공통 의견도
  • 등록 2023-06-07 오후 6:58:28

    수정 2023-06-08 오전 6:50:49

[이데일리 김성훈 지영의 기자] 약 20조 자산을 굴리는 새마을금고에서 대체 투자를 주도하던 현직 팀장이 검찰 수사를 받게 되면서 업계 안팎에서 화제다. 업계에 미칠 후폭풍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새마을금고가 그간 해온 ‘화수분 투자’ 스타일에 대해서도 상반된 견해가 맞서고 있다.

트랙레코트(투자이력)가 확실치 않은 신진 사모펀드(PEF) 운용사에 이례적으로 거액을 투자해왔다는 점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오는 반면, 남들과 다른 투자 전략을 펼쳤다는 점이 문제가 되느냐는 견해가 맞서고 있다. 검찰이 새마을금고를 시작으로 PEF 업계 어느 부분까지 수사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신예 PEF에 파격 투자…MG의 화수분 투자

7일 자본시장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서현욱)는 새마을금고 대체투자본부 기업금융부 A팀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배임) 혐의로 이달 1일 구속했다. A팀장 사안과 연루된 M캐피탈 관계자 B씨도 함께 구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새마을금고가 PEF 운용사인 ST리더스PE로부터 불법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 때문이다. 두 회사는 2020년 12월 여신전문사인 M캐피탈을 함께 인수하며 인연을 맺었다. 당시 새마을금고와 ST리더스PE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M캐피탈 지분 98%를 약 3800억원에 인수했다. 검찰은 M캐피탈 인수 과정에서 A팀장이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이를 대가로 거액의 리베이트를 받은 것으로 보고 수사를 전개 중이다.

자본시장에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새마을금고의 투자 스타일을 재조명하고 있다. 새마을금고는 신진 PEF 운용사를 파격적으로 발탁해 자금을 투자하는 방식을 구사해왔다. 오랜 기간 꾸준히 실적을 낸 중대형 PEF 운용사를 중용하는 여타 기관투자가와는 분명 다른 행보였다.

새마을금고의 지원 덕에 이름값 없던 PEF 운용사들이 수천억원, 많게는 조 단위 AUM(운용자산규모)을 굴리는 메이저 운용사로 발돋움했다. 새마을금고가 투자한 적잖은 운용사들이 기대 이상의 수익률을 내며 믿음에 화답하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화수분 투자’라고 표현했다. 다른 기관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중소형 PEF 운용사들의 노크가 끊이지 않았던 것도 이 때문이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검찰 수사 촉각…펀딩 노리던 운용사 ‘착잡’

업계에서는 새마을금고의 검찰 조사를 두고 엇갈린 시각을 보이고 있다. 개인의 경험과 평가를 전제로 하고 있지만, 극과 극의 평가가 공존하고 있다.

한 PEF 운용사 임원은 “수익률이 생명인 자본시장에서 검증이 안 된 운용사들에 거액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쉬운 일이 아니다”며 “(당시에도) 이례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나중에 이슈가 불거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리베이트 의혹도 의혹이지만, 투자를 명목으로 일면식 없는 두 개의 운용사를 매칭해주던 관행도 있던 걸로 안다”며 “당장 투자가 시급한 운용사로서는 본인들이 딜소싱(투자처 발굴)을 해왔더라도 처음 보는 PEF 운용사와 공동 운용을 수락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의견도 존재한다. 새마을금고의 공동 GP(운용) 제안은 다른 기업이나 기관에서도 볼 수 있는 제안의 측면이지, 갑질과 같은 강요가 아니라는 게 골자다. 한 PEF 운용사 대표는 “사안을 어떻게 볼 것이냐가 중요하다”고 전제하면서 “목 마른 사람이 우물을 파는 건데, 해당 제안을 받아들이고 나서 나중에 문제라고 얘기하는 것은 조금 어폐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도 “실제로 새마을금고가 투자한 운용사 가운데 기대 이상의 수익을 내면서 남다른 혜안을 보였던 것도 부정할 수 없다”며 “투자 스타일을 가지고 문제 삼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여러 의견이 충돌하는 가운데 공통된 의견도 있다. 새마을금고가 더는 과감한 투자 기조를 유지하기 어려워졌다는 점이다. 자금유치에 늘 목 마른 신진 PEF 운용사들은 물론이고, 지명도 있는 운용사들도 사정은 크게 다르지 않다. 한 PEF 운용사 실무진은 “(새마을금고 이슈는) 투자를 받고자 했던 여러 운용사들 입장에서는 반기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검찰이 어떤 지향점을 가지고 수사를 전개할 것이냐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가깝게 새마을금고의 투자 이력을 면밀히 살피는 것은 물론 윗선과의 연관성까지 범위를 넓힐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럴 경우 이른 시일에 수사가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