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日 향한 광복절 경축사"…권성동 "반일감정 이용하지마"

민주당, 광복절 경축사 비판 "국민 아닌 일본만 향해"
국힘 권성동 "굴종외교한 문재인 정부 돌아봐야"
"걸핏하면 토착왜구 운운하며 반일감정 이용"
  • 등록 2022-08-16 오후 2:40:42

    수정 2022-08-16 오후 2:52:06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한 민주당 비판에 “독립 의미를 반일에 국한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사진=뉴시스
권 원내대표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주장했다. 전날 대통령 경축사에 대해 민주당은 이날 “국민이 아닌 일본만 향한다”며 혹평했다.

권 원내대표는 “독립운동의 목표는 식민지로부터의 해방을 넘어, 국민 개개인이 자유를 누리는 근대국가의 건설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선배들은 조선왕조로 복고가 아니라 대한민국 건국이라는 역사적 전진을 택했던 것”이라며 “독립의 의미를 ‘반일’에 국한하는 것이야말로 지극히 협량한 역사인식”이라고 주장했다.

권 원내대표는 전 정부 외교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 5년을 돌아봐야 한다. 중국과 북한에 대한 굴종외교로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연대를 훼손했고, 과도한 규제와 정부주도 정책으로 경제적 위기를 불러왔다”며 “외교와 안보, 경제의 위기는 결국 국민 개개인이 누려야 할 자유의 조건을 침식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또 권 원내대표는 “ 주당은 걸핏하면 ‘토착왜구’를 운운하며 반일감정을 정략적으로 이용해왔다. 이것이 민주당이 바라는 한일관계의 비전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권 원내대표는 “야당으로서 대통령을 비판하고 싶은 마음은 이해한다. 하지만 반성의 부재와 철학의 빈곤은 애처로울 따름”이라며 윤 대통령 축사를 거듭 옹호했다.
사진=뉴시스
전날 윤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일본은 이제 세계 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광복절임에도 강제징용 피해자 보상, 위안부 문제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 언급이 없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은 ”일본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다“며 윤 대통령 축사 메시지가 부적절하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이날 종전기념일을 맞아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2차대전 전범이 합사돼 있는 도쿄 야스쿠니 신사에 공물을 납부한 사실이 알려지며 한국 정부의 한일관계 개선 메시지가 일방적인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게다가 대통령실이 일본 측에서 기시다 총리의 공물납부 사실을 먼저 알려왔다며 ”일본 지도부가 종전기념일에 야스쿠니에 어떻게든 예를 표하는 것은 관습이 됐다“고 밝힌 것도 논란이 됐다. 외교부가 성명을 내 기시다 총리 공물 납부에 유감을 표명했음에도 대통령실은 이를 용인하는 듯한 뉘앙스의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