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한일전쟁]나경원 "文정권, 갈등 키워서 총선 이용하려고 '일풍'"

6일 국회 운영위 靑업무보고서 맹비판
"안보·경제실정 덮는 데 유리하다고 생각"
"죽창·추경·지소미아 파기 얘기밖에 없다"
노영민 "마지막까지 日과 대화 추진했다"
  • 등록 2019-08-06 오후 5:52:18

    수정 2019-08-06 오후 6:01:56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오른쪽부터),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유태환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6일 문재인 정권의 일본 경제보복 대응에 대해 “작년에는 북풍(北風)을 했는데 일풍(日風)을 시작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권이 반도체 핵심부품 수출 규제와 화이트리스트(수출 심사 우대국 명단) 배제 등 일본의 경제보복 상황을 내년 총선에 이용하려고 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청와대 업무보고를 통해 “한일갈등을 키우는 게 한마디로 지금 안보실정과 경제실정을 다 덮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것 아니냐”며 이같이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일본이 7월에 (수출규제를) 얘기하고 한 달 동안 청와대나 정부에서 나온 것은 죽창가, 추경 탓,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이런 얘기밖에 없다”며 “막상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되니 다시는 지지 않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갈등을 키우고 오히려 이것을 총선에 이용하려고 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총선보고서처럼 하려고 한 것 아닌가”라며 “일본과 무슨 협의를 했느냐”고 쏘아붙였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腹心)으로 불리는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수장으로 있는 민주연구원은 ‘한일 갈등이 총선에 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내용을 담은 한일 갈등에 관한 여론 동향 보고서를 만들어 소속 의원들에게 배포했다.

나 원내대표는 아울러 “평화경제로 단숨에 일본경제를 따라갈 수 있겠느냐”며 “더 이상 갈등을 키워 우리 국민과 기업을 힘들게 하지말라”고 압박했다.

청와대는 이런 나 원내대표 주장을 일축하면서 적극적으로 반박에 나섰다.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은 “우리 정부는 의도적으로 한일관계 갈등을 키우려 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마지막까지 대화를 통한 해결을 일관적으로 추진했다”고 강조했다.

노 실장은 “그렇지만 이미 일본이 경제적인 제재와 도발을 취한 상태에서 우리가 대응도 하지 않으면 그건 국가의 자존심과 국격의 문제”라며 “작년 대법원 (강제징용) 판결 이후 한일 간 외교장관 회담을 5번 했고 국장급 협의를 6번 했다. 비공개 차관 회담과 비공개 차관보 회담, 비공개 국장급 협의도 있었다”고 전했다. 또 “마지막 순간까지 우리가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고위인사를 두 번 파견했었다”며 “우리가 일본 측에 노력하지 않은 부분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역시 “대화를 통해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우리가 구상한 가장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합리적 방안도 일본 측에 제시했지만 일본은 끝까지 그런 논의 자체를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정 실장은 “마지막으로 주요 20개국 정상회의(G20)에서 정상차원의 최종타결을 모색했지만 그마저도 일본이 들어주지 않았다”며 “끝까지 대화를 통해 해결하려고 했지만 불행히도 일본이 최종적으로 각의(국무회의 격)에서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결정하는 상황까지 왔다”고 꼬집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