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45.6% vs 이재명 32.4% 격차 확대 속 정책공방 가열(종합)

양자대결서 尹 첫 과반 넘어…50.2% vs 36.0%
李, 전국민 지원금 제안…“당대당 논의해달라”
尹 “文정부, 돈뿌리기 그만하고 물가대책 주력해야”
  • 등록 2021-11-15 오후 4:30:36

    수정 2021-11-15 오후 9:13:55

[이데일리 박태진 박기주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더 벌렸다. 윤 후보는 수도권 지역과 30대, 남성 등에서 지지율을 끌어올렸고, 이 후보는 20대 지지율이 상승하며 분투했지만 후보 간 격차는 다소 벌어졌다. 반전의 계기가 필요한 이 후보는 윤 후보를 향해 전국민 지원금 협의를 제안했지만,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돈 뿌리기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지지율 경쟁 못지않게 두 후보 간 정책 공방도 한층 격화하는 모습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를 더 벌렸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15일 나왔다.(사진=이데일리DB).


尹, 남성 지지율 급등…30.6%→48.5%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12~13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후보 지지율을 물은 결과 윤 후보가 45.6%, 이 후보가 32.4%로, 오차범위 밖인 13.2% 포인트 앞서는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이어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4.9%),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4.0%),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1.1%) 순으로 나타났다. 지지 후보가 없거나 잘 모른다고 답한 ‘부동층’은 9.5%였다.

다자대결 구도에서 윤 후보와 이 후보의 지지율 격차는 직전 조사(11.8%포인트) 때보다 소폭 증가했다. 두 후보 모두 지지율이 직전 조사에 비해 올랐지만 윤 후보의 상승폭이 더 컸다. 양자 가상대결 구도에서는 윤 후보가 해당 조사에서 처음으로 과반을 넘겼다. 윤 후보는 50.2%의 지지율을 확보해 이 후보(36.0%)를 따돌렸다. 이는 지난주 대비 각각 2.9%포인트, 0.8%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격차는 14.2%포인트로 벌어졌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나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李, 정부와 정책 차별화로 지지율 반등 노려

이 후보는 이날 윤 후보의 ‘자영업자 손실보상 50조원 내년 투입’ 공약과 관련, “내년으로 미루지 말고 지금 전 국민에 소비쿠폰을 공평하게 지급, 가계소득도 지원하는 그런 정책에 대한 당 대 당 협의를 해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국회 선대위 회의에서 “내년보다 지금이 더 급하고 중요하다. ‘당선되면 해준다’고 속여서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면 지금 단계에서 충분히 협의해주실 것을 요청한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국민지원금 규모를 따지면 1.3%로 전세계 주요국의 10분의 1에 불과하다”면서 “우리나라가 높은 가계부채율과 빠른 가계부채 증가율을 또 2관왕을 했는데 어려운 상황에서 경제는 나쁘고 소비는 해야 하니 빚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이 후보는 전국민에 25만~30만원 정도의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추진 방침을 밝혔으며 민주당은 전국민 방역지원금 이름으로 이를 공식화했다.

이 후보는 또 내년도 예산안에서 지역화폐 사업 예산이 축소된 것과 관련,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기도 했다. 현 정부와 차별화한 자신만의 정책을 내세워 지지율 반등을 꾀한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그러나 윤 후보는 최근 물가 급등 현상을 거론하며 “문재인 정부는 돈 뿌리기를 그만하고 물가 대책에 주력하라”고 정부·여당을 맹비판했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는 재정을 통한 무분별한 돈 뿌리기를 지속해 왔다. 현금 살포 포퓰리즘”이라며 “무리한 재정 지출과 이에 따른 유동성 증가는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는 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부동산 정책 실패에 따라 국민의 주거비 부담도 크게 상승했고, 서민에게 중요한 식료품이나 생활물가 상승에 대해서도 미리 대비하지 못하고 가격이 오른 후에서야 황급히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면서 “최근 요소수 대란이 많은 것을 말해준다”고 일갈했다.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정부는 이성적이고 계획성 있는 정상적인 재정집행을 통해 물가를 자극하지 않아야 한다”며 “글로벌 공급망 체계에 대한 보다 면밀한 검토와 농산물 가격 안정을 위한 보다 선제적인 정책을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