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해진 與 선대위…초선들 "현장성 잃었다" 자성

현역 의원 163명 참여한 매머드 선대위
소통 부재·현안 대응 부족 등 좌충우돌
초선들 "외부인재 영입하고 청년이 주도해야"
  • 등록 2021-11-15 오후 6:02:14

    수정 2021-11-15 오후 6:02:14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국민은 민주당이 비대하고 느리고 현장성을 잃었다는 차가운 평가를 하고 계신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5일 현 선거대책위원회가 지나치게 경직돼 있다고 지적하면서 변화를 촉구했다. 앞서 민주당은 국무위원을 제외한 163명의 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매머드’ 선대위를 꾸렸다. 이재명·이낙연·정세균계 등 각 계파를 대표하는 인사들을 포함해 공동선대위원장만 12명에 이른다.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이 15일 국회 소통관에서 ‘정당쇄신·정치개혁’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은 당내 구성원 누구도 배제되지 않은 ‘융합형’ 선대위라고 명명했다. 당내에서도 비주류 `아웃사이더`였던 이재명 후보가 선출된 뒤 ‘원팀’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선 경쟁자를 포함해 모두가 참여하는 방식이 불가피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선대위 몸집이 비대해진 탓에 내부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현안에 발 빠르게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끊이지 않는다.

또 이 후보는 지난 13일 부산 스타트업 기업인들과 만나 ‘부산 재미없지 않으냐, 솔직히’라고 말해 논란이 됐는데, 비슷한 실언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도 컨트롤타워 부재 등 선대위의 조정 역할 부재에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민주당 선대위가 정신 차려야 한다”며 “당 선대위의 이슈 대응 체제에 굉장히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우 의원은 “전체 본부장들은 하루 24시간 상근하는 체제로 변화해야 한다”며 “뉴스를 생산할 수 있는 여러 아이템을 내고, 위기 대응 체제도 제대로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실제로 선대위를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분들은 소수여야 한다”며 “송영길 상임선대위원장과 조정식 상임 총괄선대본부장 두 라인이 돌아가야 하는데, 발족식만 하고 실제로 발족은 안 된 것 같다”고 꼬집었다.

당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후보의 메시지와 일정이 엉터리다. 후보를 ‘광’나게 해 줄 사람이 전면에 서야 하는데, 다들 어떻게 하면 나중에 한 자리씩 차지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 뿐”이라며 “공동선대위원장은 12명이나 뒀는데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느냐. 차라리 후보는 젊은 당직자들과 같이 움직이는 게 낫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외부 인재 영입을 통해 ‘중도층’과 ‘부동층’ 공략에 나서겠다는 구상이지만, 현역 의원을 중심으로 선대위가 구성된 탓에 외부 인사의 공간이 좁아졌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김남국·김승원·김용민·유정주·윤영덕·이탄희·장경태·전용기·최혜영·황운하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선대위에 변화가 필요하다”며 “지금 선대위는 국회의원 중심, 선수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현장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청년·여성·서민·소외계층·사회적 약자 등 각계각층의 참여를 어렵게 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들 의원은 “당 선대위에 사회 각계각층의 현장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외부 인재를 영입해 전면 배치하고 이들에게 실질적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며 “당내에서도 더 다양한 구성원들을 선대위에 참여시키고, 청년정치인들이 선대위 활동을 주도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송영길 당 대표에게 △내년 지방선거 청년 의무공천 △국회의원 면책특권 제한 입법 추진 △국회의원 동일 지역구 3선 초과 연임 금지 △당 선거 제도의 민주적 변화 △국회의장·상임위원장 후보 선출 방식 변화 등 정치특권을 내려놓기 위한 다섯 가지 제도 개혁을 요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