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장관 후보를 지명해 분위기가 들뜬 탓도 있지만, 국민 삶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5G 서비스에 대해 정책 방향에 대한 제시보다는 여론 눈치보기에 급급하다.
2년동안 2019년 3월 말 상용화를 공언하다 단말기 제조사들이 품질 테스트에 시간이 걸린다고 하소연하자 “반드시 3월 안으로 추진하기 보다는 품질이 충분히 확보되는 시점이 좋겠다고 판단했다. 시기는 3월이 아닐 수 있다(전성배 기조실장·3월 7일 2019년 업무계획 브리핑)”고 밝히는 등 두루뭉슬 태도를 보였고, 5G 요금제 인가에도 자문기구에 불과한 ‘이용약관심의자문위원회’ 뒤에 숨어 규제 권한 챙기기에만 관심을 둔 듯 보인다.
전문가들은 5G로 국민 생활이 편리하고 즐거워지고 산업 융합도 촉진돼 우리 경제가 활성화되려면, 정부가 5G 요금을 인가할 때 요금인가제라는 규제권한 유지에만 관심을 둘 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와 요금제가 나와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하는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다음 달 상용화되는 5G는 LTE 연동형이라 일부만 5G망이 구축될 뿐 전국 서비스에는 시간이 걸리는데, 면피성으로 풀라인업 요금제 구성에만 관심을 둘 경우 정확하지 않은 수요나 투자 예측에 기반한 요금제 인가로 오히려 소비자에게 혼란과 피해를 줄 수 있다.
탁상행정 안되려면..SK텔레콤 불러 청문해야
대안으로 제기되는 게 해당 요금제를 설계한 SK텔레콤을 불러 자문위원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답하게 하는 것이다. 자문위는 경제·경영, 회계, 법률, 정보통신 기술, 이용자보호 각 분야의 전문가 11명으로 구성됐지만, 세계 최초로 이뤄지는 국내 5G 요금제에 대해 더 합리적인 결정을 하려면 보다 충실한 심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지난 5일 요금제를 반려했을 때 요금제 수준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고, 요금제 인가 신청자 의견도 듣지 않았다.
한 자문위원은 “지난 번 심의 때 요금제 수준은 거의 논의하지 않았다”면서 “(SK텔레콤이 데이터 다량 이용자 구간 요금제만 낸 이유에 대해)여러모로 생각했지만 정당한 이유가 안 보였다”고 말했다. 다른 자문위원은 “M&A 심사 때 해당 기업을 불러 청문했던 적이 있고, 결합상품 심사 때도 블라인드 상태에서 위원들 질의서를 받아 해당 기업이 답변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