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번째는 사업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AI 에이전트 패러다임에 대한 조직적 대응이다. 최근 대두하고 있는 차세대 AI인 AI 에이전트 활용은 역설적이게도 사람의 역량에 달렸다. 이 같은 특성 때문에 ‘사람 중심 AI’(People-powered AI)라는 키워드가 함께 주목받고 있는데 AI 에이전트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직원들의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2024년에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들은 평균적으로 인력의 35%, 즉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의 인력이 재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임원 10명 중 9명은 2026년까지 지능형 자동화 및 AI 비서를 통해 조직의 워크플로가 디지털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직원들은 곧 자율적으로 작업을 완료하는 에이전트로 구성된 전체 팀을 관리하고 이 프로세스를 간소화할 수 있는 감독 AI 에이전트와 함께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 눈여겨봐야 할 것은 AI 기술에 대한 사업적·정책적 환경이 만들어 내는 새로운 입지 전략에 대한 대응이다. 앞으로 전개될 지정학적 혼란과 AI라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은 조직이 데이터를 보관하고 운영의 기반을 마련하는 입지를 결정하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2024년에 경영진의 86%가 지정학적 혼란으로 인해 자사의 위치 전략이 영향을 받았다고 답했다. 2026년에는 이 수치가 93%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AI의 경우 2024년 67%의 경영진이 조직의 AI 활용으로 인해 사업 및 조직 운영 지역을 변경했다고 답했으며 무려 93%는 2026년에 AI가 기업의 입지 전략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했다. 지정학적 사태들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불확실성과 관련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지정학적 입지 전략을 다수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고려하는 기업만이 미래에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2025년에도 AI는 기업의 경쟁 우위를 가를 열쇠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수의 기술 기업이 그동안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성공과 실패의 경험을 쌓은 만큼 AI를 전략적이고 최적화해 적용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