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거 어르신을 위한 네이버의 AI콜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이 부산 해운대구와 대구시, 인천시에 이어 서울에도 도입되며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로 도입을 확대해가고 있다.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서울시와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오는 19일에 체결한다.
6개월 동안 서울시 6개 자치구(강남구, 강서구, 노원구, 동작구, 성동구, 중구)의 중·장년 1인가구 300명을 대상으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AI가 전화로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친구처럼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서비스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기술이 적용돼 정형화된 질문에 그치는 게 아닌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부산 해운대구 시범 사업 대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한 결과, 90%의 어르신 사용자가 서비스 이용 후 위로를 느꼈다고 답해 효과가 확인되기도 했다.
올해 초까지 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 모니터링에도 활용된 ‘클로바 케어콜’은 2년 동안 130만여 건의 전화상담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며 방역 현장의 의료진들이 보다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바 있다.
서울시 이해선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장은 “‘AI 활용 1인가구 대화 서비스’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중·장년 1인가구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AI를 활용한 행정 서비스 효율화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AI를 활용한 1인가구 생활관리 서비스’ 시범사업에는 고령친화기업인 ‘㈜에버영코리아’와 ‘㈜에버영피플’이 네이버와 함께 컨소시움을 이뤄 참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