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는 “기존 결제 고객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자체 취소·환불 신청을 시작한다”고 28일 밝혔다. 토스는 직접 결제·이용·배송 상태에 대해 검토하고, 환급을 시행하기로 했다. 접수는 토스앱이나 카카오톡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환불·취소 신청 검토 결과는 문자 메시지나 토스 앱으로 알려준다.
결제 취소, 환불 처리가 완료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및 머니로 결제된 건은 즉시 환불되고 카드는 3~5일(전월 결제시에는 카드 대금에서 차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 취소 처리를 확인한 후 각 카드사로 문의하면 정확한 환불 시점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측은 “결제 취소 및 환불이 완료되면 네이버 톡톡 메시지로 결과를 안내할 것”이라며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도 취소 및 환불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카카오페이는 “티메프 사태 이후 불편을 겪는 사용자들에게 지난 24일부터 환불 중재 신청을 접수받아 티몬·위메프 측과 협의해 신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며 “사용자들의 피해가 장기화되지 않도록 티몬·위메프 측의 조치에 앞서 보다 적극적인 보호 대책을 실시하기로 결정한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