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기간 고가 요금제를 이용하면 단말기를 저렴하게 살 수 있다고 했는데, 기기 값이 과다 청구됐어요.”
14일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이 같은 단말기 값 거짓 고지 사례가 상당히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방통위는 올해 상반기에 발생한 871건의 통신분쟁 조정 사건을 분석해, 다수의 피해가 예상되는 주요 통신분쟁 사례를 발표했다. 방통위는 이에 대한 피해 예방법 및 대응 요령도 함께 안내했다.
방통위는 이와 같은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용자들에게 주의할 것을 당부했으며,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에게는 피해 예방 및 이용자 보호를 위한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추가적으로, 이용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통신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분쟁 조정 신청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에 특히 많이 발생한 통신분쟁 사례로는 △단말기값 거짓 고지로 인한 휴대전화 개통 유도 △명의도용으로 인한 통신서비스 무단 개통 △스미싱 피해 △인터넷서비스 해지 미흡으로 인한 이중 과금 △유선서비스 부당 계약 등이 있다.
이러한 분쟁사례들은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했으며, 특히 명의도용과 스미싱 피해 관련 분쟁이 각각 68.5%, 75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피싱(사기)를 의미한다.
단말기 가격 확인: 휴대전화 계약 시, 실제로 납부해야 할 단말기 기기값을 통신사 공식계약서(가입신청서)와 비교해 정확히 확인하세요. 선택약정할인이나 제휴카드할인과 같은 혜택이 단말기 기기값에 반영된 것처럼 설명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비정상적 가격 제시 주의: 단말기를 무료로 제공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는 제안이 있을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중하게 계약을 검토하세요.
2. 명의도용 방지
개인정보 보호: 비대면 아르바이트, 대출 상담 등에서 신분증 사진이나 통장 사본을 제공할 때 특히 주의하세요. 이런 정보가 도용되어 통신서비스가 무단으로 개통될 수 있습니다.
3. 스미싱 및 피싱 대응
출처 확인: 가족이나 지인을 사칭한 스미싱 메시지나 공공기관을 사칭한 문자에 대응하지 마세요. 의심스러운 링크는 클릭하지 않으며, 출처가 불분명한 메시지는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안 강화: 휴대전화 보안 설정을 강화하고, 의심스러운 앱 설치를 피하며, 정기적으로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를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쟁조정신청은?
통신서비스 관련 불만이나 피해가 있어 분쟁조정 신청을 원하실 경우 온라인·우편을 통한 분쟁조정 신청 및 전화·온라인 상담도 가능합니다.
- (조정신청) 통신분쟁조정위원회 홈페이지/ (06253)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62길 7 혜주빌딩 401호 통신분쟁조정 상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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