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주, 美시장 경쟁 강화로 차별화”

"바스켓 매수보단 기업 선별해 저점매수 나서야"
  • 등록 2024-11-15 오전 7:59:15

    수정 2024-11-15 오전 7:59:15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미국 시장 내 경쟁 강화로 K-뷰티주가 흔들리고 있다. 바스켓 형태의 매수보단 기업을 선별해 저점 매수에 나서는 전략이 적절하단 평가다.

박현진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화장품 수출 성장 스토리의 대장주격인 실리콘투(257720)는 3분기 독보적인 실적 성장세를 보였지만 시장 컨센서스 대비로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9%, 6% 하회하며 전일 주가가 급락했다”며 “화장품 섹터 전반적으로 센티멘트가 악화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실리콘투 실적 성장 강도는 섹터 내 절대 우위를 점하지만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되는 이유에 대해 크게 3가지 원인이 있다”며 “새로운 핵심 브랜드의 부재, 기존 고객사들의 B2C 전환 추세, 미국 내 인디뷰티 시장 경쟁 강화이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저가 화장품사들이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를 감안해 미국 대선 이전에 미국향 수출을 늘렸던 것으로 업계 내 파악된다”며 “또한 미국 내 K뷰티 컨셉의 로컬 브랜드들이 다수 생겨나는 상황으로 한국 브랜드사들의 미국 시장 경쟁 구도가 복잡해지고 있을 가능성 높다”고 밝혔다.

박 연구원은 “미국 시장 경쟁 강화로 인해 브랜드사들의 미국향 매출 확보에 속도나 강도의 편차가 생길 것”이라며 “되는 브랜드는 되겠지만, 안 되는 브랜드도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브랜드사들에 대해 바스켓 형태 매수 전략이 매력적이지 앖다”며 “3분기 실적을 고려할 때 아이패밀리에스씨(114840)와 브이티(018290)가 현재로서는 꾸준히 성장여력을 높여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제시했다.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4 K-뷰티 엑스포 코리아에서 바이어와 참관객들이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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