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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035420)에서 뉴스를 보는 방식이 확실하게 변했다.
29일 네이버에 따르면 언론사별 네이버뉴스 ‘구독’ 서비스 이용자가 2,500만 명을 넘어섰다. 전체 네이버뉴스 월간 이용자 월간 활성사용자수(MAU )중 76%가 ‘구독’을 중심으로 네이버뉴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언론사 편집’ 서비스를 시작한 지 약 4년 6개월 만의 수치다.
53개 언론사, 100만 이상 구독자…‘심층기획’ 코너 통하다
현재 네이버뉴스 ‘언론사 편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언론사는 총 79곳이다. 이중 67%인 53개 언론사가 100만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으며, 5개 언론사가 500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했다.
특히 심층기획 코너는 지난해 7월 오픈이후 언론사 편집판을 통한 기사 클릭 수가 약 30% 이상 증가했다. 현재 68개 언론사가 심층기획 코너를 운영 중이며, 월 평균 9천여 주제의 다양한 기사들이 해당 코너를 통해 제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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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홈 개설기자 8292명…네이버, 개선 준비중
이와 함께 기자가 자신이 제작한 기사를 한 곳에 모아 이용자에게 소개하고,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인 『기자 홈』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기자 홈 누적 구독 수는 1년 사이에 75% 증가해 744만 건을 넘어섰으며, 이용자 1인당 1일 1회 가능한 ‘응원’ 건 수도 누적 1,200만 건으로 1년 전에 비해 3배 이상 많아졌다.
현재 『기자 홈』을 개설한 기자는 8,292명으로, 네이버뉴스 콘텐츠제휴 언론사의 95% 이상이 해당 기능을 제공 중이다.
네이버는 앞으로 스마트콘텐츠스튜디오를 통해 개별 언론사가 이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싶어하는 기사들이 더욱 잘 돋보일 수 있도록 큐레이션하는 편집 기능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네이버는 네이버뉴스 내 『기자 구독』, 『연재 구독』 코너에서도 작성자의 편집 가치가 보다 잘 전달될 수 있도록 개선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