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체 택배 배송 물량의 절반 가량을 맡고 있는 자가용 택배 차량 기사들이 영업 현장에서 이탈할 경우 업무가 마비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될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26일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자가용 택배 차량은 전체 택배 차량 가운데 45% 수준인 약 1만5000대 정도다. 이 때문에 택배업계는 카파라치 제도가 시행되면 업무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택배업계 관계자는 “업계 차량의 절반 정도에 이르는 자가용 택배 차량이 영업을 할 수 없게 되면 파업에 준하는 업무 공백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 인터넷쇼핑몰 대표는 “택배 서비스가 멈추게 되면 매출에 타격을 입을 수 밖에 없어 걱정된다”며 “신선 제품을 취급하는 곳은 재고 처리 문제 때문에 타 쇼핑몰보다 피해가 클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태는 정부의 화물차 수급 정책과 관련이 있다. 택배물량은 지난 2004년 약 4억박스에서 작년 약 13억박스로 3배 이상 증가했지만 정부는 2004년부터 화물차 신규 증차를 제한해와 흰 번호판을 사용하는 자가용 택배 차량이 불가피하게 늘어났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국통합물류협회 관계자는 “임시 방편격인 조례 연기 보다는 택배 차량 증차 요구의 법제화가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