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역대 최대’…‘코세페 효과’

통계청, 2024년 11월 온라인쇼핑동향 발표
전년동월대비 1.0% 증가…증가폭, 역대 2번째로 낮아
그럼에도 총거래액, 2017년 관련 통계작성 이래 최대
e쿠폰서비스 거래액, 티메프 여파에 지속 감소
  • 등록 2025-01-03 오후 12:00:00

    수정 2025-01-03 오후 12:00:00

[세종=이데일리 김미영 기자] 지난해 1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역대 최다 기업 참여, 최장기간 진행된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의 영향이다. 이른바 ‘티메프사태’ 여파는 지속됐지만 이 악재를 덮을 만큼 소비를 끌어올린 걸로 파악된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이달 총거래액은 21조 2233억원으로 집계됐다. 전월보다 9347억원 껑충 늘면서 2017년 1월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다만 전년동월대비로는 1.0%(2179억원) 늘은 정도다. 총 거래액 증가폭은 전년동월대비 0.7% 증가했던 전월에 이어 역대 두번째로 낮다는 게 통계청 설명이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끌어올린 건 단연 코세페다. 정부와 유통업계가 작년 11월 한달간 진행한 연례 할인행사인 코세페가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다소 녹인 걸로 보인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동월대비 e쿠폰서비스(-43.6%) 등에서 감소했다. 여전히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금 지연사태 여파가 미치고 있단 의미다. 다만 음식서비스(14.0%), 음·식료품(12.5%)에서 크게 늘었고 의복(4.7%) 등에서도 증가했다.

전월과 비교하면 여행 및 교통서비스(-7.7%) 등에서 줄었으나 의복(15.4%), 가전·전자(17.5%) 등에서 늘었다. 상품군별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7%), 의복(11.8%), 음식서비스(11.6%) 순으로 높았다.

통계청 관계자는 “과거엔 온라인쇼핑 시장이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였지만 온라인쇼핑시장이 무한정 클 수 없다보니 최근 한자릿수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것”이라며 “티메프 사태로 부진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여전히 플러스 성장세”라고 설명했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조 9479억원으로 전년동월대비 3.8% 증가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75.1%로 전년동월(73.2%)에 비해 1.9%포인트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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