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고속철도 연간 이용객 1억 1700만명, 5.4%↑

국토부, 국내 간선철도 일반→고속열차로 전환
일반철도 수송인원, 여전히 코로나 수준 하회
"KTX, 9개 노선·77개역으로 확장…임산부 좌석 도입"
  • 등록 2025-01-16 오전 11:00:00

    수정 2025-01-16 오전 11:00:00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작년 고속철도 이용객이 1억 1700만명에 육박했다. 1년 전보다 5.4% 증가한 것이다. 국토교통부는 국내 간선철도 이용수단이 일반철도에서 고속철도로 전환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16일 국토부에 따르면 작년 간선철도(고속 및 일반) 이용객이 1억 7149만명으로 1년 전보다 4.9%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3년 1억 6311만명으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2019년(1억 6350만명)을 회복한 이후 꾸준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고속철도 연간 이용객이 전년대비 5.4% 증가한 1억 1658만명으로 집계됐다. KTX는 9000명, SRT는 2600명을 수송, 전체 1억 1600만명을 실어날랐다. 고속철도 이용률(이용인원/좌석 수)은 112%로 KTX가 106.8%, SRT느 134%로 집계됐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속철도가 지속적으로 개통되고 있는 데다 작년 기술 개발로 시속 320km 급 KTX-청룡이 등장한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서해선(홍성~서화성), 중부내륙선(충주~문경), 중앙선(안동~영천), 동해선(포항~삼척) 등 4개 준고속 노선이 개통했다. 동력분산식(EMU) 신형 고속열차 KTX-청룡은 서울에서 부산간 거리를 2시간 10분대로 찍었다.

반면 일반철도 수송인원은 5500만명으로 1년 전보다 3.8% 증가하긴 했으나 2019년(6800만명)에 비해 여전히 감소한 수준이다. 이는 국내 간선철도 이용이 일반열차에서 고속열차로 전환됐음을 보여준다.

일반열차 이용현황을 보면 새마을호(ITX-마음 포함)는 1800만명, 무궁화호는 3700만명을 수송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광열차도 70만명 이용했다.

최다 이용 노선은 경부선으로 총 8560만명이 이용했다. 이중 KTX 등 고속열차는 6040만명, 일반열차는 2520만명으로 집계됐다. 이용률은 138.6%다. 최다 이용역은 서울역으로 4230만명이 이용했다. 동대구역(2440만명), 부산역(2320만명), 대전역(2210만명), 수서역(1600만명) 순으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고속철도 수요에 맞춰 KTX를 올해 9개 노선, 77개역으로 확대한다. 2004년 처음 KTX가 생겼을 당시엔 2개 노선, 20개역에 불과했다. 서해선과 동해선 구간에도 ITX-마음을 비롯해 KTX-이음을 투입하고 중앙선에도 KTX-이음 운행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지역사랑 철도여행’ 참여 지역도 확대한다. 열차, 숙박, 렌터카 등 통합 할인(최대 56%)을 제공하고 지정열차를 이용한 후에 관광지 인증시 50%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임산부 전용 KTX 좌석도 하반기 새로 도입한다.

백원국 국토부 차관은 “작년 우리 철도는 최근 10개년 들어 가장 많은 노선이 개통하는 양적 성장과 함께 우리 기술을 통한 KTX-청룡, 준고속 노선 확대 등 질적 성장도 이뤘다”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이동하고 일할 수 있는 무결점 철도 환경을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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