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푸빌라에 원둥이까지…NFT로 ‘찐팬 마케팅’ 시동

이마트24, 삼청동에 NFT 팝업스토어 오픈
12월에 편의점 업계 최초 NFT 발행 예정
이마트24 앱과 연동해 시너지 기대
신세계백화점, ‘푸빌라 홀더 파티’ 개최하며 소통 행보
  • 등록 2022-11-22 오후 4:17:56

    수정 2022-11-22 오후 9:19:38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신세계그룹이 캐릭터를 활용한 대체불가능토큰(NFT) 사업을 확대한다. NFT에 오프라인 멤버십 혜택까지 더해 ‘신세계’라는 브랜드에 열광하는 팬덤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신세계백화점 푸빌라를 시작으로 이마트24 원둥이, SSG닷컴의 SSG랜더스 우승기념 NFT 등 유통 계열사가 속속 NFT를 선뵈고 있다.

이마트24 NFT팝업스토어 전경(사진=이마트24)
이마트24, 원둥이 캐릭터 활용 NFT 출시

신세계그룹의 편의점 이마트24는 다음달 18일부터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가 유통하는 클립 드롭스를 통해 원둥이NFT를 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편의점 업계 최초의 NFT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원둥이는 이마트24의 자체 캐릭터로, 메타버스 세계에서 ‘이마트24 화성점’을 운영하는 점장이다. 그동안 원둥이 캐릭터를 활용해 커피, 굿즈 등 상품을 판매했다.

이마트24는 원둥이 NFT 출시를 앞두고 이날부터 삼청동에 NFT 팝업스토어를 오픈했다. 이번 팝업에는 패션브랜드 ‘아웃도어 프로덕트’와 협업해서 만든 에코백, 양말 등 원둥이 굿즈 5종도 판매한다.

원둥이NFT는 이달 이마트24가 출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이버스(E-verse)와 연동한 시너지도 기대하고 있다. 이버스는 게임과 메타버스 플랫폼이 더해진 신개념 앱으로 고객은 앱에서 게임을 통해 실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등을 얻을 수 있다.

이마트24는 다음달 10일 원둥이NFT를 구매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되는 ‘행성NFT’ 500개를 선착순으로 삼청동 팝업스토어에서 증정한다. 이후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판매는 12월 18일에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8월 대전 신세계 아트 아트 사이언스에서 열린 ‘푸빌라와 친구들’ 전시 현장(사진=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푸빌라 홀더파티’ 개최 등 NFT 활용 마케팅 박차

신세계그룹의 사실상 첫 번째 NFT 프로젝트는 신세계백화점의 북극곰을 닮은 캐릭터 푸빌라다. 지난 6월 발매한 푸빌라NFT 홀더(소유자)는 백화점 VIP 라운지 이용, 할인 쿠폰, 식음료(F&B) 이용권 등 혜택을 누리고 있다. 푸빌라 NFT 홀더 중 일부는 이마트24 삼청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도 받았다.

신세계백화점은 NFT 홀더와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8월에는 대전 신세계 아트 사이언스에서 콘서트를 개최했다. 10월에는 서울 성수동에서 ‘푸빌라 NFT 파티’도 개최했다. 향후에는 이마트24의 원둥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부캐릭터인 ‘제이릴라’ 등과의 협업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신세계의 온라인 쇼핑포털인 SSG닷컴은 SSG랜더스 우승을 기념해 ‘챔피언 플레이트’ NFT를 630개 한정 발매했다. 이 NFT는 10분도 안되는 시간에 모두 완판됐다. 최고등급인 블랙에디션의 경우는 개당 165만원의 고가임에도 금방 동이 났다.

챔피언 플레이트 NFT도 단순 디지털 이미지에 그치지 않고 △한국시리즈 우승 레플리카 반지 △선수를 선택해 받을 수 있는 친필 사인 통합 우승 기념 유니폼과 기념구 세트 △2023 SSG랜더스 멤버십 5만원 할인권 등 실물 혜택을 제공했다. 정식 발매 후에는 SSG닷컴 할인, SSG랜더스 경기 입장권 할인 등 혜택이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신호상 이마트24 마케팅담당 상무는 “NFT의 문턱을 낮추기 위해 발행하기 전에 굿즈 등을 판매하는 NFT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게 됐다”며 “편의점 상품에 대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맴버십 NFT로 고객들에게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함과 동시에 이마트24 브랜드 캐릭터인 원둥이에 대한 팬덤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무안공항 여객기 잔해
  • 시선집중 ♡.♡
  • 몸짱 싼타와 함께
  • 대왕고래 시추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