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정수영 기자]철도 파업이 보름을 넘어가면서 연일 사상 최장 파업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지만 노사의 대치 국면은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산업계와 시민들의 피해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코레일은 전국 철도노동조합의 파업이 23일 15일째 접어들자 이날부터 3단계 감축운행에 들어갔다. 또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이날 호소문을 통해 기관사 300여명과 열차 승무원 200여명을 기간제로 채용해 1월 중 현장에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철도노조의 파업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그동안 유지했던 강경 입장을 계속 이어갈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이에 맞서 노동계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 강력 투쟁한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경찰의 민주노총 사무실 기습 점거와 철도노조 지도부 체포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오는 28일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양측의 ‘강대강’ 대응으로 피해는 고스란히 산업계와 일반 시민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현재 철도 운행률은 평시 대비 80.2%에 그치고 있다. 특히 수도권 전동열차도 출근길 7%, 퇴근길에는 11% 감축 운행되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
화물열차를 대신해 운송을 책임졌던 화물차량 노조인 화물연대가 대체 운송을 거부하면서 산업계에서는 연말 물류대란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5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전국철도노조의 불법 파업으로 여객 소송 및 화물 수송에 심각한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며 “정부가 수서발 KTX 자회사를 민간에 매각할 경우 면허를 취소하겠다고 밝혔는데도 철도노조는 명분 없는 파업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