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방송통신위원회 ‘2023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MSO의 방송 부문 영업이익률은 2018년 12.6%, 2019년 11.1%, 2020년 5%, 2021년 2.5%, 2022년 1.2%로 지난 5년간 누적 11.4%p 하락했으며, 영업이익은 약 2천억 원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블TV는 벼랑 끝에 놓여있다. MSO 중 A사의 경우 2023년 영업이익이 113억에서 5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5.6% 하락했다.
B사는 2022년 방송사업 부문 영업이익률이 3.5%로 적자를 기록했다. C사는 12.8%에서 7.8%로 5%p 감소한 영업이익률을 보였다.
이와 같은 이익 감소 추세를 고려하면 방송 매출 및 영업이익률 적자 폭은 곧 더 확대되어 케이블 산업이 존폐 위기에 놓일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지상파 채널의 경우 시청률이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어 인접 홈쇼핑채널의 매출 하락 및 홈쇼핑 사업자가 케이블TV에 지급하는 송출 수수료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케이블TV 업계는 ‘비상경영’을 선포해 위기를 함께 풀어나갈 방침이다. 최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를 주축으로 ‘비상경영대책회의체’가 구성됐다. 케이블TV의 경쟁력 강화와 재도약을 위해 업계가 머리를 맞대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자는 이유에서다.
케이블TV 관계자는 “수년째 가입자 감소에 실적 악화까지 겹쳐 생존을 논할 만큼 위기감이 팽배해지고 있는 건 사실”이라며 “비상경영대책회의를 통해 SO가 머리를 맞대 케이블TV 업계를 되살릴 방안 모색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