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썰! IPO] "오아시스 성장성 높아...공모가, 시장 의견 충분히 수용할 것"

'이커머스 1호 상장' 도전 오아시스..7~8일 수요예측
이데일리TV '직썰! IPO' 전문가 서베이 결과 공개
  • 등록 2023-02-06 오후 5:36:06

    수정 2023-02-06 오후 5:36:06

6일 이데일리TV '직썰! IPO' 방송화면 갈무리.
[이데일리 심영주 기자] 오아시스 상장 주관사인 NH투자증권 김중곤 ECM본부 대표가 “수요예측을 통해 시장 의견이 반영된 가격을 접수하면 그 의견을 충분히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6일 이데일리TV ‘직썰! IPO’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데일리TV가 자산운용사 전문가 26명과 증권사 전문가 34명 등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75.6%)은 오아시스의 공모가가 고평가 됐다고 답했다.

김 대표는 공모가 고평가 논란과 관련, 원인이 될 수 있는 부분을 크게 두가지로 짚었다. 공모가 산출 방식과 피어그룹 선정이 시장의 이해와 달랐기 때문일 것라는 설명이다. 다만 김 대표는 공모가 산출 방식은 시장에서도 큰 이견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아시스도 다른 회사들과 마찬가지로 성장률 재고를 위해 마케팅 비용을 많이 쓰고 있다. 다만 오아시스는 영업이익률 2%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마케팅 비용을 집행하고 있다”며 “높은 성장이 영업이익률로 뒷받침되고 있고, 외부 수혈 없이도 지속 가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EV/Sales 방식은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피어그룹 적정성에 대해서는 “국내에서는 적합한 피어를 고르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이런 특수성이 있었기 때문에 현재 IR을 통해 투자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고, 시장 의견을 열심히 듣는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TV가 실시한 IPO서베이에서 응답자 10명 중 7명(부적절 27%·매우 부적절 43.2%)은 오아시스가 선정한 비교그룹이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오아시스측은 실적 전망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보였다. 이날 ‘직썰! IPO’에 함께 출연한 김수희 오아시스 대외법무이사는 “저희가 마케팅 없이도 이 매출규모를 키워왔던 건 상품과 가격경쟁력 덕분”이라며 “시장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마케팅을 확대해 나갈 수밖에 없겠지만 기본적으로 상품과 가격경쟁력을 통해 시장에서 진검승부하겠다는 원칙은 버리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커머스 분야에서 할 수 있는 건 다 할 수 있도록 이미 준비를 해 뒀다”며 “지금까지 새벽배송에만 집중을 해 왔는데 앞으로는 이를 통한 부가가치를 크게 확장할 수 있는 전략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 또한 오아시스는 지속 가능성이 있는 기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온라인쇼핑몰은 진입장벽이 낮은게 맞지만 신선식품을 온라인으로 구현하는 건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다”며 “후발주자들이 시장에 진입해 마진 스퀴즈(수익성 압박)가 나타나고 성장이 정체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만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방송과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데일리TV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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