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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7400만대를 출하하며 점유율 23%를 기록했다. 전분기 1위 애플은 출하량 5900만대으로 2위로 내려앉았다. 삼성전자는 한 분기만에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삼성전자는 플래그십(최상위)폰은 지난해 보다 한 달 늦은 시점인 지난 2월 말에 출시했지만, S펜을 탑재한 울트라 모델 인기와 함께 긍정적인 시장 반응을 이끌어냈다. 전년 동기대비 출하량은 3% 줄었지만 전분기와 비교하면 7% 늘었다.
2위 애플의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은 5900만대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침체된 시장에서도 ‘아이폰13’ 시리즈에 대한 강력한 수요 및 5G 지원 ‘아이폰SE’의 조기 출시에 의해 점유율은 지난해 1분기대비 1%포인트 상승한 18% 기록했다.
4위 오포는 지속적인 부품 부족의 타격을 받아 전년 동기대비 19%, 전분기대비 9% 감소하며 3100만 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5위 비보는 전년 동기대비 19%, 전분기대비 3% 하락하며 9%의 점유율을 보였다.
올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 동기대비 7% 감소하며 3억280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했다. 주요 원인은 부품 부족, 코로나19,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전쟁 영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할맛 싱 왈리아 카운터포인트 연구원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올 1분기 혼조세를 보였다. 삼성전자는 플래그십 출시가 늦어 졌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높은 출하량 증가를 보여, 지난해 공급에 영향을 미쳤던 부품 부족을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며 “샤오미, 오포, 비보와 같은 주요 중국 업체들은 부품 공급 부족이 심화되면서 출하량이 줄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