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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현지시간) CNBC는 석유업계 전문가들을 인용해 트럼프 당선인이 캐나다에 관세 위협을 관철시킬 경우 연료 가격 상승이 불가피할 수 있다고 보고, 새로운 관세가 실제로 적용될지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라고 보도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지난 25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트루스소셜에 취임 첫날 멕시코와 캐나다에서 미국으로 들어오는 모든 제품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관세는 마약, 특히 펜타닐과 모든 불법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침략을 멈출 때까지 계속 유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트럼프 당선인이 집권 1기 당시 체결한 다자무역협정인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USMCA)을 뒤집는 결정으로, 지역 자유 무역 협정 조건(FTA)를 위반할 수 있는 조치다. 3국은 USMCA에 따라 특정 조건 하에 관세를 사실상 없애며 자유로운 통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단 스트루이벤 골드만삭스 글로벌 원자재 리서치 공동 책임자는 “25%의 관세가 캐나다산 원유에 부과되면 미국을 포함한 세 국가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캐나다산 원유 수입에 의존하는 미국 정유업체는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고, 소비자들은 더 비싸게 휘발유 등 석유 제품을 구입하는 상황으로 내몰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캐나다 역시 타격이 예상된다. 캐나다 원유 생산자들은 미국으로 향하던 원유의 대체 공급처를 찾지 못하게 되면 매출 감소에 따른 손실이 불가피하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의 가장 최근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의 트랜스 마운틴 파이프라인 확장 이후 올해 7월 기준 미국의 캐나다 원유 수입량은 하루 430만 배럴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비용절감에 초점 맞춘 트럼프 2기 행정부 ‘협상 카드’
씨티그룹도 캐나다산 원유에 대한 관세 부과로 미국 석유업계와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했다.
에릭 리 씨티그룹 에너지 전략가는 “캐나다는 석유, 천연가스 및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 미국과 ‘긴밀한 연계성’을 가지고 있다”며 “별도의 예외 조항이 없을 경우 미국 정유업체와 소비자들의 비용을 증가시킬 것”이라고 짚었다. 원유 값 상승 여파가 정유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미국 내 내연기관차 수요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의미다.
빅토르 슈베츠 맥쿼리 캐피털의 글로벌 전략가 역시 트럼프 당선인이 대선을 1년여 앞두고 “인플레이션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고 발언한 점에 주목했다. 트럼프 당선인의 관세 대책은 국경 강화와 같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상 도구로 사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다. 슈베츠 전략가는 “전체적인 관세가 대규모로 증가할 것이라고는 전혀 믿지 않는다”며 “이는 미국 제조업체와 수출업체에 직접적인 세금을 부과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캐나다 무역 단체들도 우려를 표명했다. 리사 베이튼 캐나다석유생산자협회(CAPP) CEO는 “캐나다인들은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이 약속한 전면적인 관세에 대해 열린 눈으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와 트럼프 당선인과 대화 소식을 전하며 회유에 나섰던 캐나다 정부는 이날 보복 관세 카드를 꺼내들었다. AP통신은 이날 익명의 정부 고위관료를 인용해 캐나다가 미국의 관세 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미국산 관세 부과 품목을 검토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캐나다는 지난 25일 트뤼도 총리가 트럼프 당선인과 우호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USMCA 재협상할 때 “멕시코를 배제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하는 등 트럼프 당선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적극 나섰다가 돌연 태세를 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