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고물가와 경기 침체 등 이중고 속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치킨이 인기를 얻으면서 기존 대형 치킨 업체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글로벌 K푸드 열풍이 이어지면서 좁은 내수시장을 벗어나 해외로 영토 확장에 나서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 BBQ가 바하마의 수도 나소(Nassau)에서 운영중인 BBQ 카마이클(Carmichael)점에 방문한 현지인 (사진= BBQ치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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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일 치킨업계에 따르면 bhc 치킨은 지난달 29일 태국 진출 10개월만에 10호점을 오픈했다. 국내 치킨 시장 선두에 있던 bhc는 그간 국내 시장에 집중했지만 최근 해외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다. 미국과 태국, 인도네시아,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해외 5개국에서 22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 말까지 캐나다를 비롯해 7개국에 진출해 해외에 30개 매장을 만들겠다는 목표다.
가장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곳은 ‘제너시스BBQ그룹’이다. BBQ는 지난달 바하마의 수도 나소에 ‘BBQ 카마이클점’을 오픈했다. 바하마는 카리브해에 위치한 섬나라로 세계적 휴양지다. 이곳은 임시 개점 당시부터 많은 여행객은 물론 현지인까지 몰려 줄을 서야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고 BBQ는 설명했다. BBQ는 국내 프랜차이즈 치킨 업체 중 가장 적극적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공을 들이고 있다. 미국, 캐나다, 파나마, 코스타리카,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일본 등 전 세계 57개국에서 매장을 운영 중이다.
교촌치킨은 2007년부터 해외사업을 시작해 15개국에 67개 매장을 열었다. 지난 7월에는 캐나다 업체와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맺고 밴쿠버에 첫 매장을 열었다.
치킨업계가 해외시장에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은 고물가에 ‘가성비’ 치킨이 인기를 얻으면서 성장이 둔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치킨업계는 원재료 비용 상승과 배달비, 인건비 상승 등으로 치킨값을 줄줄이 올렸다. 치킨가격이 2만~3만원대로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들이 저가 치킨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수익성 둔화에 직면했다. 실제로 이마트는 6000원대 치킨인 ‘어메이징 완벽치킨’(6480원)을 선보여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홈플러스는 ‘당당 시리즈’ 첫 메뉴인 ‘당당 후라이드 치킨(6990원)’이 1000만팩 이상 팔리자, 강정 브랜드 ‘솥솥’을 새로 선보였다. 롯데마트는 ‘큰 치킨’(1만 4990원)과 ‘뉴(New) 한통가아아득 치킨’(1만 2990원)을 선보였다. ‘K푸드’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높아진 것도 기회가 된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고물가와 내수 시장 침체로 치킨 업체들의 성장이 둔화하고 있다”며 “저가 치킨의 공략으로 경쟁이 심화하면서 해외시장을 공략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