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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韓 대기질 최하위..환경세 올려야”
OECD는 20일 ‘한국경제보고서(OECD Economic Surveys: Korea 2018)’ 핵심 권고안을 통해 “환경세를 인상해 부분적으로는 경유와 휘발유의 세액 차이를 줄이고 전기료를 인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통상 유류세로 불리는 교통·에너지·환경세 중 경유세 세율을 올려 경유·휘발유 간 세금 격차를 줄이는 방안으로 풀이된다. 전기요금의 경우 특정한 용도별 요금을 언급하지 않아, 주택·일반·산업용 등 전반적인 요금을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환경세의 경우 최근 문재인정부 자문기구 위원 등이 공개한 ‘경유세 증세 방안’과 맞물려 있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 홍종호 위원(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양이원영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워킹그룹 위원(환경운동연합 처장)은 송상석 녹색교통운동 사무처장 등 전문가들과 지난 18일 에너지전환포럼 정기포럼을 통해 경유세 개편안을 제시했다.
개편안은 교통·에너지·환경세 중 경유의 기본 세율과 탄력 세율을 각각 리터당 50원씩 올리는 게 골자다. 교통·에너지·환경세법(2조)에 따르면 현행 경유의 기본 세율은 리터당 340원, 교통·에너지·환경세법 시행령(3조)에 따르면 현행 경유의 탄력 세율은 리터당 375원이다. 탄력 세율을 올리면 교육세·지방주행세가 연동돼 함께 인상된다.
이 같은 방안을 제시한 것은 환경 문제 때문이다. OECD는 “한국은 평균 대기 질이 OECD 회원국 중 최하위로 계속 악화하고 있다. 2000년 이후 한국은 온실가스 배출 증가율이 OECD 회원국 중 두 번째로 높다. 1인당 배출량은 OECD 평균 이상”이라며 “정책 차원의 조치가 실행되지 않으면 2060년까지 조기 사망이 거의 3배 늘어 실외 대기오염이 가장 심각한 나라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금이나 요금을 올려 경유차나 전력 소비를 줄이는 게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기재부 “검토 無”..업계선 “원가 부담”
정부는 경유세 인상 가능성에 선을 긋고 있는 상황이다. 김병규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은 “경유세 세제 개편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내달 발표하는 세법 개정안에 경유세 인상안이 포함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경유세 증세 논의는 계속될 전망이다. 재정개혁특위는 올해 연말까지 문재인 대통령에게 중장기 조세개편안을 보고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워킹그룹의 권고안을 토대로 연말까지 3차 에너지기본계획(2019~2040년)을 확정한다.
홍기용 인천대 경영학과 교수는 “경유세를 확 올리면 트럭, SUV 등 경유차 운전자의 부담이 커지게 된다”며 “가계, 산업,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까지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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