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쉐린코리아 사장 "韓프리미엄 타이어 전망 밝아 두자릿수 성장 기대"

이주행 미쉐린코리아 사장 취임 1주년
中금호타이어 인수 영향 작을 듯
현대차 넥쏘 등 친환경차 타이어 공급
  • 등록 2018-04-30 오전 5:00:00

    수정 2018-04-30 오전 7:02:48

이주행 미쉐린코리아 사장이 서울 삼성동 미쉐린코리아 본사에서 인터뷰 하고 있다. 미쉐린코리아 제공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중국 더블스타의 금호타이어 인수는 전체 타이어 시장에 변화를 주겠지만, 프리미엄 타이어에 주력하는 미쉐린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도 어려운 타이어 시장 환경이 예상되는 가운데 18인치 이상의 승용타이어 부문에서 두자릿수 이상 성장을 달성하겠습니다.”

이주행(45) 미쉐린코리아 사장은 지난 17일 취임 1주년을 맞아 서울 삼성동 미쉐린코리아 본사에서 이데일리와 만나 “한국의 프리미엄 타이어 시장 전망이 밝다”며 이같이 말했다. 세계 2위 타이어 제조사인 미쉐린이 국내에 진출한 지는 31년째다.

이 사장은 “원자재 가격 인상으로 지난해 타이어업계가 어려운 한해를 보냈다”며 “올해도 지난해와 비슷한 분위기겠지만 프리미엄 타이어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사장은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 판매 비중이 현재 15% 정도에서 장기적으로 30%정도 까지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며 “현대·기아차 등 국산차도 고성능차 개발에 힘쓰고 있고, 소비자 취향이 다양화되는 만큼 고성능타이어(UHPT)에 대한 인식이 커지면서 판매량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국내 제조업 경기가 좋지 않아 트럭버스용타이어(TBR) 판매량은 줄어들 것으로 이 사장은 내다봤다.

이 사장은 “국내 프리미엄 타이어 시장에서 미쉐린이 차지하는 비중이 10% 정도인데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해가면 매출도 늘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네트워크 확대 등을 통해 프리미엄 타이어 시장에서 두자릿수 성장을 이어가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미쉐린은 현재 국내에 100여개 공식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20% 확충할 계획이다. 최근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유통 브랜드 ‘티스테이션’에 판매를 개시한 것을 포함해 간접적인 유통망은 500여개로 늘릴 예정이다.

현대자동차(005380)와 협업도 강화한다. 미쉐린은 2015년 제네시스 출범 이후 현대차에 신차용(OE)타이어를 공급하고 있다. 친환경차용 타이어도 강점이다. 미쉐린은 현대차의 첫번째 친환경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시작으로 최근 출시된 코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넥쏘에도 신차용(OE)타이어로 장착됐다. 국내에 판매되는 쉐보레 볼트(BOLT) 전기차와 테슬라 모델 등에도 공급된 바 있다.

미쉐린은 이밖에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현대차차의 서비스센터인 블루핸즈 등과 같은 애프터서비스(AS) 채널 부문 비즈니스 확대에도 집중하고 있다.

이 사장은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인 성장에 더 의미를 두고 싶다”며 “고급차 뿐 아니라 타이어의 품질에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는 모든 소비자가 잠재적인 고객이기에 기대에 맞는 서비스와 구매경험을 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국내 자동차 산업의 역사가 짧기 때문에 타이어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떨어지지만 타이어는 하중 지지부터 속도, 브레이크 접지, 연비 등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이라며 “국내 타이어 산업에서 리더로써 생태계를 바꾸는 역할을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 사장은 이를 위해 △대리점의 건강한 성장 △소비자 만족도 향상 △직원이 일하지 좋은 일터 조성 △사회에 기여하는 회사를 만들겠다는 4가지 목표를 세웠다.

이 사장은 금호타이어 사태와 관련해서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전세계 타이어 업체의 순위가 바뀔 수 있겠지만, 금호타이어 등 국내 타이어 업체가 세컨 티어(2nd tier) 시장을 공략하고 있어 미쉐린에 직접적인 변화는 없을 것”이라며 “중국 타이어 브랜드가 기술 격차를 좁혀오고 있는 만큼 향후 국내 시장에서 판매를 확대할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