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 이상봉 “6.25전쟁 참전 16개국에 '감사의 뜻' 꼭 전해야”[인터뷰]

6·25戰 16개국 UN군복 패션쇼 총괄 이상봉 인터뷰
의정부 청소년 26명 및 대학생들과 함께 준비
"청소년재단 요청 받고 고민없이 참여 결정"
  • 등록 2023-05-30 오전 7:00:00

    수정 2023-05-30 오전 7:00:00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우리 국민들의 감사한 마음을 그분들에게 알려 드려야죠.”

비가 내리던 지난 28일 서울 양재동에 있는 국제패션디자인전문학교에서 만난 디자이너 이상봉(68). 국가보훈처와 의정부청소년재단이 정전 7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한 ‘UNiform Runway’를 총괄하는 그는 매주 휴일 이곳에 나와 학생들의 유니폼 제작을 돕고 있다.

그는 “내 브랜드 매장 직원을 통해 의정부청소년재단으로부터 이번 행사의 참여 요청을 받았는데 내용을 듣고 단 1초의 고민도 하지않고 수락했다”며 “6·25전쟁으로 우리나라가 위기에 처했을때 도움을 준 국가에 감사의 뜻을 전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상봉 디자이너가 ‘UNiform Runway’에 참여를 결정한 계기를 설명하고 있다.(사진=정재훈기자)
‘UNiform Runway’는 6·26 전쟁에 UN군으로 참전한 16개국의 군인들이 입던 군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제작, 내달 6일 패션쇼 무대에 올려 그들의 숭고한 지원에 대한 감사의 뜻을 국민들과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이 디자이너는 “약 10년 전쯤 에티오피아를 찾아 6·25전쟁 참전 용사를 만나 우리나라를 위해 싸워준것에 대한 감사의 뜻과 함께 전쟁 당시 군복을 새롭게 제작해 선물한 적이 있다”며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내가 그 참전용사에게 감사해야 함에도 그는 ‘이 옷 하나로 내 청춘을 되돌려 받았다’고 도리어 나에게 고마워했다”고 당시 느꼈던 감동을 전했다.

이것이 바로 이상봉 디자이너가 이번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계기다.

그는 “우리가 외국의 참전 용사들에게 감사함을 표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인데도 그것을 실천했을때 그들 또한 우리에게 고마움을 표했던 경험이 이번 프로젝트를 총괄하기로 결정한 이유”라며 “이런 뜻깊은 일에 의정부시의 청소년, 대한민국 패션의 미래를 이끌 대학생들과 함께할 수 있어 오히려 내가 더 큰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이상봉 디자이너는 이번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날도 그는 일본의 전자제품 기업 엡손이 마련한 현지 강연을 마치고 아침 비행기로 돌아와 바로 학생들을 만나러 왔다.

학생들과 이번 프로젝트를 위해 벌써 3개월 가까이 시간을 보내다 보니 그와 학생들은 여느 대학의 교수와 제자처럼 편안한 관계다.

패션을 전공한 19명의 대학생들이 매주 주말마다 이상봉 디자이너의 지도 속에 군복을 제작하고 있다면 26명의 의정부시 청소년들은 현충일인 내달 6일 열릴 본 행사의 무대 준비에 여념이 없다.

이 디자이너는 “뜻깊은 의미를 가진 패션쇼인 만큼 의상은 물론 행사 진행과 무대 구성 등 모든 과정을 내가 책임지고 준비하고 있다”며 “의정부에서 열릴 본행사 준비를 위해 매일 같이 고민하고 토론하는 청소년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낸다”고 전했다.

디자이너 이상봉과 청소년들이 함께 만든 ‘UNiform Runway’는 현충일인 내달 6일 의정부시 호원동 중랑천 동막교광장에서 열린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