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오픈런 도넛이던 노티드...이젠 쿠팡 통해 돌파구 찾는다

‘도넛 맛집’ 노티드, 쿠팡 등 이커머스 판매 검토
브랜드 출시 7년…‘힙’ 보다 ‘대중성’ 노린다
온라인 판매 확대시 ‘프리미엄’ 표방 정체성 훼손 우려도
  • 등록 2024-04-04 오전 6:15:00

    수정 2024-04-05 오전 10:16:02

[이데일리 한전진 기자] ‘품절 도넛’으로 유명했던 노티드가 쿠팡과 손을 잡고 온라인 판매에 나선다. 노티드가 온라인으로 간판 상품인 도넛을 파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오프라인에 집중됐던 매출 구조를 온라인으로 확대하는 게 목표다. 브랜드를 선보인 지 7년이 지난 만큼 신선함보다는 대중성으로 전략을 선회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노티드 운영사인 GFFG의 실적이 녹록지 않은 것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노티드는 이달 중순부터 도넛 제품을 쿠팡 단독 상품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냉장 도넛을 먼저 판매 후 반응을 보고 냉동 도넛도 쿠팡에서 우선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GFFG 관계자는 “4월 중 쿠팡에서 도넛 제품을 판매할 예정”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판매 제품과 출시일은 미정이다. 다른 이커머스를 통한 판매여부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노티드의 대표 상품인 우유생크림도넛 (사진=노티드)
노티드는 지난해 12월 쿠팡에 직접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주력상품인 도넛이 아니라 우유 생크림빵, 슈크림만쥬, 냉동 케이크 등 일반적인 디저트 형태의 제품만 판매했다. 선물 등 수요가 늘어나면서 고객 반응이 나쁘지 않았다는 것이 노티드의 분석이다. 도넛 판매가 더하면 매출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현재 도넛은 노티드의 베스트 판매 상품이다. ‘우유생크림도넛’이 대표적이다.

노티드는 지난해 12월 공식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등 온라인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노티드 고객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서다. 오프라인을 통해 한정된 고객층에게 팔기보다 온라인으로 소비자 접점을 늘리겠다는 의도다.

이는 노티드의 인기가 예전 같지 않은 점도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브랜드 업력이 7년을 넘어서면서 이젠 정점을 찍었다는 평가가 많다. 그 사이 ‘런던베이글’ 등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경쟁사도 늘어난 것도 배경이었다.

노티드는 2017년 서울 신사동 도산공원 근처에 1호점을 열었다. 이후 도넛을 중심으로 2030 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파스텔톤의 매장 인테리어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유명해지며 한때 개점 전부터 줄이 늘어서는 오픈런도 나타났다. 2022년 매출 500억원을 넘기기도 했다.

현재 GFFG도 실적 개선이 절실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에 따르면 GFFG는 지난해 약 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전년(97억원) 대비 95% 감소한 수준이다. 다운타우너를 제외하면 다른 브랜드도 적자 상황이다. 노티드의 창업자인 이준범 GFFG 대표는 최근 사업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돌연 사퇴를 발표했다가 이틀 만에 번복하기도 했다.

다만 시장에서는 노티드의 온라인 강화 전략이 독이 될 수 있다는 반응도 나온다. 노티드 제품은 세련된 매장에서 구매하는 상품이라는 소비자 인식이 아직 여전하기 때문이다. 쿠팡 등 온라인 판매로 고객 접점을 확대할 수는 있겠지만 자칫 지금까지 쌓아온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다는 우려다. 노티드는 매장 판매 도넛과 쿠팡 판매 도넛에 차이를 둔다는 계획이다.

GFFG 관계자는 “쿠팡 판매 도넛과 매장 판매 도넛이 동일 상품은 아니다”며 “8개월의 연구개발로 48시간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유통형 도넛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간의 적자는 성장을 위한 공격적 투자에서 비롯됐던 것”이라며 “온라인 확장의 목적은 기존 적은 매장 수와 대기 시간으로 원하는 제품을 구매하기 어렵다는 고객 불편을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덧붙였다.

GFFG 로고 (사진=GFFG)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