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대장동"…'유한기 사망'에 격랑 휘말린 대선[국회기자24시]

유한기 전 성남도개공 본부장 사망
尹 "정치 쇼 할 것이 아니라 당장 특검해야"
李 "엉뚱한 데 건드려 참혹한 결과…특검이든 국조든 해야"
D-88 대선, '대장동 특검' 둘러싼 갈등 불가피
  • 등록 2021-12-11 오전 9:15:34

    수정 2021-12-11 오전 9:15:34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대장동 논란이 다시금 정치권의 핵심 논란으로 떠올랐습니다. 논란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의 극단적인 선택이 불씨를 당겼죠. 정치권은 일제히 “특검 도입”을 외치며 각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기 위한 셈법에 나서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여행객들이 즐겨 찾는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즉석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유투’ 유한기, 사망…대장동 의혹 수사 차질 불가피

발단은 지난 10일 오전이었습니다. 고양시 일산서구 한 아파트단지에서 유 전 본부장의 숨진 채 발견된 것입니다. 최근 검찰은 유 전 본부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고, 오는 14일 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로 돼 있었는데요. 이를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 전 본부장은 2014년 8월 김만배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 등 대장동 의혹의 중심에 선 인물들에게 2억원 규모의 뒷돈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는 인물입니다. 공사의 실질적 일인자라는 뜻인 ‘유원’으로 불린 유동규 전 성남도개공 기획본부장에 이어 이인자라는 의미의 ‘유투’로 불린 인물이기도 하죠.

그는 특이 황무성 전 성남도개공 사장에게 사퇴를 종용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에서 유 전 본부장은 “시장님 명”이라는 표현을 사용,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과 그의 행보가 연관이 있었을 것이란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죠.

尹 “정치쇼 할 것이 아니라 당장 특검”

이러한 연관성 때문에 유 전 본부장의 극단적 선택은 큰 관심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야당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등 ‘윗선’에 대한 수사가 부실해질 가능성이 높다며 특검 도입을 주장했습니다.

“설계자 1번 플레이어(이 후보)를 두고 주변만 탈탈 터니 이런 거 아니겠는가”라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SNS 메시지는 야당 측의 문제의식을 보여주는 단적인 표현이었습니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도 “누군가의 죽음이 윗선 수사의 커트라인이 되는 일이 반복되어선 안 된다”면서 “이제 특검을 통해 바로 몸통을 수사해야만 무의미한 논란과 희생을 더 만드는 일 없이 진실을 밝힐 수 있다”고 강조했죠.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도 이에 대해 “정치 쇼를 할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이라도 특검을 하자”며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자신들은 특검을 제안했지만 여당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것이 윤 후보의 주장입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10일 저녁 강원 강릉시 커피거리를 방문해 시민들과 인사하며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
말 아끼던 李 “엉뚱한 데 건드려 참혹한 결과, 특검이든 국조든 해야”

이재명 후보는 유 전 본부장의 부고 소식 후 말을 아꼈습니다. 당시 선대위 일정을 마친 후 쏟아지는 질문에 아무런 답변 없이 차량에 올랐고, 이후 공보단을 통해 취재진에게 “비통한 심정이다.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조속히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며 간단히 메시지를 남겼습니다.

그리고 당일 오후 대구·경북 지역 순회 일정 중 특검 도입을 골자로 한 구체적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는 “큰 혐의점들은 놔두고 자꾸 주변만 문제 삼다가 이런 사고가 난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성역없이 필요한 부분을 다 (수사) 했으면 좋겠다”고 했죠. 곽상도 전 의원을 비롯한 ‘대장동 논란’ 핵심 인물들로부터 금품을 받은 국민의힘 측 인물들에 대한 수사를 강화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후보는 “왜 엉뚱한 데를 자꾸 건드려 이런 참혹한 결과를 만들어내는지 아쉬움 남는다”며 “특검이든 국정조사를 통해 다 가려봤으면 좋겠다”고 목소리를 냈습니다.

정의당·국민의당 “검찰 수사 못 믿어…특검 도입이 답”

다른 대선 후보들도 마찬가지로 특검 도입을 주장했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거대 양당)대선 후보들이 진작 특검을 수용했더라면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을 수 있다”며 윗선에 대한 수사를 위해 특검을 하루라도 빨리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의당도 정의당과 함께 공동 입장문을 내고 “검찰 수사를 더 이상 믿을 수 없다”며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지금까지 대장동 의혹 수사를 맡은 검찰이 압수수색 과정에서 허점을 보였고, 핵심이 되는 문제는 ‘봐주기 수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믿을 수 없고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는 것이죠.

이처럼 여당도 야당도 대장동 의혹에 대한 특검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88일 남은 대선은 ‘특검’의 격랑 속으로 빠져들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과연 이러한 주장이 어느 진영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