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우리 경제에 연쇄 쓰나미가 닥쳐오고 있다

  • 등록 2019-08-07 오전 6:00:00

    수정 2019-08-07 오전 6:00:00

미국이 그제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함에 따라 세계 경제가 혼란에 빠졌다. 위안화가 심리적 마지노선인 달러당 7위안을 넘어서는 ‘포치(破七)’ 상황이 나타나면서 미국이 전격 보복조치를 취한 것이다. 이러한 위안화 약세에 중국 정부의 의도가 작용했다는 게 미국 측의 시각이다. 미·중 무역 갈등이 관세 보복을 넘어 환율전쟁으로까지 치닫는 모양새다. 지난 6월 말 일본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서 이뤄진 양국 간 휴전이 한 달여 만에 폐기된 셈이다. 가뜩이나 각국의 보호무역 움직임이 강화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

우리로서는 일본과의 경제전쟁이 확대되는 위기 국면에서 엎친 데 덮친 꼴이다. 어제도 국내 증시와 외환시장은 중심을 잃은 채 요동쳤다. 코스피가 장중 한때 1900 아래로 추락했으며, 환율도 불안한 움직임을 보였다. 전날의 ‘검은 월요일’에 이어 ‘검은 화요일’의 쓰나미를 만난 것이다. 미국 뉴욕증시가 공포 분위기에 빠졌고 아시아 국가들에서도 금융 및 원자재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 세계경제 질서가 위축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반영한다.

우리에게도 환율 제재가 닥치지 않을까 하는 것이 더욱 걱정이다. 설사 직접적인 제재는 피해 간다고 해도 앞으로 정책적인 시장개입이 이뤄질 경우 주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예민한 상황이니만큼 개도국 지위를 박탈하겠다는 미국의 압력에 대해서도 면밀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미 싱가포르와 아랍에미리트연합(UAE)은 스스로 개도국 지위 포기 의사를 표명한 마당이다. 우리에게는 개도국 특혜를 적용받는 농업 분야에 악재가 추가된 것이다.

돌아가는 상황으로 판단하건대 미·중 간 경제 다툼은 쉽사리 끝나지 않을 조짐이다. 적어도 내년 미국 대선까지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일 경제전쟁도 여간해선 돌파구를 찾기가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이제는 경제 운용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 구도를 점검해야 하는 시점에 이르렀다. 위기 극복을 위해 국가적 에너지를 어떻게 결집하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공감대를 모아나가야 한다. 거대한 쓰나미를 헤쳐나갈 국민적인 지혜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