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똑똑한' 삼성 생성형AI 빅스비 올 7월 나온다

<밀라노 디자인위크·유로쿠치나 2024 개막>
한종희 삼성 부회장 "LLM 적용한 빅스비 출시"
애플 AI 전략 맞서…각종 전자기기 '연결' 방점
  • 등록 2024-04-17 오전 7:03:33

    수정 2024-04-17 오후 7:00:47

[밀라노(이탈리아)=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삼성전자가 음성 비서 ‘빅스비’에 대규모언어모델(LLM)과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해 오는 7월 출시한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가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AI 가전들의 연결이 더 고도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 최대 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디자인위크·유로쿠치나 2024’에서 기자들과 만나 “올해 7월께 LLM을 적용한 빅스비를 내놓을 것”이라며 “이때가 되면 (빅스비를 통해 AI 가전들을 더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식으로) 세세하게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LLM은 생성형 AI의 기반이다.

빅스비는 삼성전자(005930)의 AI 비서 플랫폼이다. 2017년 나온 갤럭시 S8 스마트폰부터 적용했고, 이후 스마트폰, TV, 가전 등에 탑재했다. 빅스비에 LLM을 적용할 경우 예컨대 “나 외출한다”고 말하면 알아서 각종 기기들을 꺼주고 커튼을 쳐주는 식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인다. 빅스비가 한 단계 진화해 복잡한 문장의 음성 명령을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곧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AI 가전 라인업의 연결성을 더 고도화할 수 있다는 의미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AI 가전=삼성’ 등식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부스를 꾸렸다.

한 부회장은 “올해 나오는 제품들에는 (LLM을 탑재한 빅스비를) 적용할 것”이라며 “모든 제품들에 적용하는 건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AI 기술만 보면 한국이 선진국들보다는 약간 뒤처져 있다”면서도 “그런데 실제 기기에 적용한 AI를 보면 조금 더 낫다”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AI 드라이브는 애플이 6월 연례개발자회의(WWDC 2024)에서 AI 전략을 공개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아 더 관심이 모아진다. 거의 모든 전자기기를 생산한다는 삼성만의 강점을 살려 ‘맞불’을 놓겠다는 의지로 읽혀서다.

한 부회장은 아울러 중국 가전업체들의 급부상을 두고서는 “우리는 AI를 통한 연결 경험이 중요하고 중국은 (가전의) 단품이 각각 하나씩 있다”면서도 “하지만 중국이 많이 따라오고 있어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하이얼은 이번 행사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바로 옆에 AI 가전 라인업을 내세운 부스를 꾸려 주목받았다.

그는 삼성전자의 인수합병(M&A) 계획에 대해서는 “큰 M&A 건을 많이 보고 있다”며 “다만 큰 건은 국가 대(對) 국가까지 봐줘야 해서 쉽지는 않은데, 그래도 손을 뗀 것은 아니고 잘 진행하고 있다”고 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사진 가운데)이 16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 주방가전 전시회 ‘유로쿠치나 2024’에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