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일상' 장기화에…구취제거제·묻지않는 화장품 불티

코로나19로 실내외 구분없이 장시간 마스크 착용
‘입냄새 걱정’에 껌 씹고, 가글 용품·구취제거제도
클렌징부터 보습까지 순한 트러블케어 상품 봇물
  • 등록 2020-03-23 오전 6:30:00

    수정 2020-03-23 오전 6:30:00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마스크를 계속 쓰니까 입 냄새가 신경 쓰이더라고요. 흡연자도 아닌데 잘 쓰지 않던 구취제거제를 휴대하고 다닙니다.”

30대 회사원 A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로 마스크 착용이 필수가 되면서 일회용 마스크 특유의 냄새나 식사 후나 커피를 마신 뒤 입 냄새가 나는 것 같아 사탕이나 휴대용 구취제거제를 구매하는 일이 늘었다.

2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장시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일상이 되면서 뜻밖의 특수를 누리는 아이템들이 등장했다. 구취제거에 도움이 되는 제품과 민감해진 피부를 관리하고 마스크를 써도 묻어나거나 지워지지 않는 화장품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한 남성이 편의점 CU에서 껌을 고르고 있다. (사진=BGF리테일)
◇입 냄새 걱정에 편의점 사탕·껌, 구취제거제 매출 ‘쑥쑥’


편의점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이전보다 껌이나 사탕류와 가글 제품 혹은 구취제거제 등의 매출이 늘고 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에 따르면, 3월 1~15일 기준으로 한 달 전보다 껌은 6.8%, 사탕은 4.7%(화이트데이 행사 상품 제외) 매출이 늘었다. 가글 용품 역시 3.8% 증가했다. GS25 역시 껌과 구강청결제 매출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늘었다. 지난 2월 한 달 간 매출액을 살펴 본 결과 껌은 21.8%, 구강청결제는 19.5%로 두 제품군 모두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였다.

이처럼 구취제거에 도움이 되는 상품군 매출이 증가한 이유는 실외뿐 아니라 사무실이나 헬스장, 대중교통 등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면서 매순간 입 속 청결을 관리하기 어려워진 탓이다.

편의점 업계 관계자는 “실제로 편의점 마스크를 구매하는 고객들 사이에서 구취 제거를 이유로 사탕이나 껌류 등과 뿌리는 휴대용 구취제거제를 찾는 수요가 늘고 있다”면서 “지난해까지만 해도 젤리가 껌이나 사탕을 제치고 매출 순위가 높았지만, 코로나19 사태 이후로는 다시 역전될 가능성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포니이펙트 에나멜 립 라커.(사진=MBX)
“마스크 닿는 부위 민감”…트러블 케어·묻어나지 않는 화장품 인기

화장품 시장에서 마스크 특수를 누리는 제품은 트러블 케어 라인이다. 마스크를 써도 묻어나거나 지워지지 않는 립이나 베이스 제품도 인기를 얻고 있다.

마스크를 오래 착용할 경우 착용 부위에 습기가 차면서 세균이 번식해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더욱이 색조화장을 하는 여성들의 경우 모공 속에 남아있는 메이크업 잔여물이 피부를 자극해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어 클렌징 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게다가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고,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스킨케어의 첫 단계인 클렌징부터 보습까지 민감한 피부를 달랠 수 있는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다.

G마켓에 따르면 지난 2월 7일부터 3월 8일까지 한 달간 에센스와 미스트, 클렌저 등 기초 화장품의 판매량은 전년 동기간 대비 각각 108%, 52%, 8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신제품 출시도 활발하다. 화장품 브랜드 AHC는 스킨케어 성분으로 깔끔한 클렌징과 피부 케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에센스 케어 클렌징 라인’을 출시했다. 유사나헬스사이언스의 스킨케어 라인 셀라비브에서 선보인 ‘젠틀 밀크 클렌저’는 유산균인 락토바실러스·콩추출발효여과물을 베이스로 사용해 피부 상태를 촉촉하게 케어 해주는 저자극 클렌징 로션이다. 지쿱에서 출시한 ‘케어셀라 프레스티지 앰플’도 정제수 대신 병풀잎수를 사용해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고 피부 속 깊이 촉촉한 보습력을 선사해 인기를 끌고 있다. 케어셀라 프레스티지는 유효 성분을 피부에 더욱 효과적으로 흡수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리포좀(Liposome)’ 공법을 적용했다.

글로벌 K뷰티 기업 MBX(前 미미박스)의 색조 메이크업 브랜드 포니이펙트는 고발색의 ‘에나멜 립 라커’와 립 프라이머인 ‘매트 립 부스팅 프라이머’를 함께 출시했다. 립 라커는 컬러 밀착력을 높인 고발색 제품이며, 프라이머는 천연보습인자를 함유하고 있어 립밤으로 단독 사용이 가능하고 끈적이지 않아 마스크 착용 시에도 불편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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