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위성정당 ‘국민의미래’ 공천 신청 마감…인요한·김행 등 신청

마지막날 신청서 낸 인요한…선대위원장 물망
영입인재 대거 신청…진종오·김건·박충권 등
여성·청년·호남출신 대거 전진 배치될 듯
  • 등록 2024-03-09 오후 5:52:17

    수정 2024-03-09 오후 7:46:35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국민의힘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공천 신청이 9일 오후 5시를 기점으로 마감됐다. 영입인재인 진종오 전 대학체육회 이사, 박충권 현대제철 책임연구원 등과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 김행 전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등도 공천을 신청했다.

국민의미래는 지난 4일부터 9일까지 6일간 비례대표 후보 추천신청 접수를 받았다. 국민의힘은 비례대표를 통해 그간 부족하다고 지적받았던 청년·여성·호남출신 등을 채울 가능성이 높다. 장동혁 국민의힘 사무총장은 지난 4일 “지역구 공천에서 청년과 여성 비율이 낮지 않냐고 언론이 지적한 부분들을 비례대표 공천에서 최대한 담아내려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23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례대표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호남 출신인 인 전 위원장이다. 인 위원장은 접수 마지막날인 이날 오후 대리인을 통해 신청서를 제출했다. 공천관리위원인 이철규 의원이 직접 인 전 위원장에게 비례대표 신청을 요청했다. 국민의힘은 인 전 위원장에게 국민의미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지난해 10월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됐다 낙마한 김행 전 후보자 신청에도 관심이 모인다. 김 전 후보자는 지난 5일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을 신청했다.

영입인재들도 다수가 비례대표 공천에 지원했다. 체육계를 대표하는 ‘명사수’ 진종오 전 대한체육회 이사는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다. ‘탈북 공학자’ 박충권 전 현대제철 책임연구원, ‘자립준비청년’ 윤도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북핵 전문가’ 김건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공천을 신청했다. 이외에도 △김금혁 전 국가보훈부 장관 정책보좌관 △김익수 일본신슈대 섬유학과 석좌교수 △김소희 기후변화센터 사무총장 △정혜림 전 SK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 등이 비례대표에 신청했다.

호남 출신 역시 눈에 띈다. 조배숙 전 전북도당위원장, 김가람 전 최고위원, 민주당 출신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 정선화 전주병 당협위원장 등도 공천 서류를 제출했다.

언론계에서는 김장겸 전 MBC 사장이 비례대표 후보자에 지원했다. 다만 사면된 지 불과 한 달 만에 정치권에 진출했다며 ‘총선용 사면’이라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국민인재로 지난 1월 영입된 진양혜 전 아나운서 역시 비례대표에 신청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부인 김혜경 여사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폭로한 공익제보자 조명현씨도 국민의미래 비례대표를 신청했다. 탈당한 허은아 전 의원의 비례대표직을 승계받은 김은희 국민의힘 의원도 비례대표로 지원했다.

국민의미래는 지난 21대 총선 비례정당에서 낸 후보자 수인 35명 가량을 낼 것으로 보인다. 이 과정에서 지역구 공천에서 부족했던 여성·청년·호남출신 후보를 대거 전진 배치할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인 전 위원장이 선대위원장을 맡을 경우 지난해 11월 내놓은 ‘비례대표 명부 당선권에 45세 미만 청년 50% 할당’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더욱 크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