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11일 발표한 ‘2020년 주요국 전기동력차 보급현황과 주요 정책변화’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동력차는 294만대가 팔려 전년 대비 44.6% 늘어났다.
순수전기차 시장은 처음으로 200만대를 돌파했다. 순수전기차는 전년 대비 34.7% 증가한 202만5000대, PHEV는 73.6% 증가한 91만대, FCEV는 9.3% 증가한 8000대를 기록했다.
유럽과 중국시장이 전체 시장을 견인했다.
유럽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보다 무려 133.5% 증가한 129만대로 전기동력차 시장 점유율이 전년 27.2%에서 43.9%로 확대됐다. 이는 중국의 점유율(41.1%)을 추월한 것이다.
협회는 유럽이 코로나19로 위축된 자동차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기동력차 보조금 증액과 인프라 구축 확대 등 정책을 펼친 결과라고 분석했다. 지난해 온실가스 규제대응을 위해 제작사의 신모델 투입이 확대된 배경도 있다.
한국 경우 지난해 6만1193대를 기록해 전년(4만1893대) 대비 46.1% 성장했다.
제작사 별로는 테슬라가 44만 2334대를 판매해 전년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2위 폭스바겐그룹은 고가형 전기차 모델을 전방위로 투입하는 등 전년 대비 211.1% 증가한 38만1406대를 판매했다.
4위는 현대차·기아였다. 지난해 19만8487대를 기록해 전년 대비 59.9% 성장했다. 유럽시장 수출, 국내 전기화물차 판매 등이 글로벌 판매를 견인했다.
이외 르노그룹, BYD, BMW, 다임러그룹, 지리, PSA그룹 순으로 뒤를 이었다.
전기차 모델 별 판매순위는 테슬라의 ‘모델 3’가 33만 6302대로 1위를 유지했다. 2위는 12만6603대를 기록한 Hongguang Mini였다. 3위는 10만1103대를 판매한 르노 조에, 4위는 테슬라의 소형 전기SUV인 ‘모델 Y’였다.
현대차의 코나 EV가 5만5981대로 5위를 차지했다.
협회는 상위 5개 모델의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34.1%로 전체 전기차 시장의 3분의 1 이상을 점유해 오는 2025년까지 300여개 이상의 모델이 출시될 경우 업체별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은 “아직 전기동력차가 내연기관차 대비 경쟁력을 확보하기 어려운 만큼 보조금 확대와 충전인프라 구축 확대, 충전 편의성 제고 등 인센티브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정부는 기업들의 전기동력차 영업 환경을 개선해주고 소비자들에겐 충전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