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으로 마음 건강 치유…서울시, '치유농업센터' 개장

도시환경에 맞는 치유농업 거점 조성
옥상·농지 등 자투리공간 활용 '치유농장'도 시범운영
  • 등록 2022-10-04 오전 11:15:00

    수정 2022-10-04 오전 11:15:00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서울시가 시민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위로하고 행복한 삶을 응원하는 도시형 ‘치유농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성루시 치유농업센터 시설형 치유농장(사진=서울시)
치유농업의 안정적 정착과 확산을 위해 전국 최초 치유농업거점인 ‘서울치유농업센터’를 개소하고 치유대상 특성을 반영한 치유농장도 서울 전역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급격한 사회변화와 공동체성 해체, 고독사와 우울증·불안증 환자 증가 등으로 치유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농업을 통해 시민들의 정신적 치유와 건강회복을 적극적으로 도와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이번 사업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치유농업의 안정적 정착과 확산을 위해 전국 최초로 ‘서울치유농업센터’를 개장한다. 강동구 상일동에 6500㎡ 규모로 조성되는 센터는 도시환경에 적용 가능한 치유농장 모델을 공유하고, 대상자 맞춤형 치유농업프로그램 운영, 치유농업 관련 일자리 창출 등 종합적인 지원을 펼친다.

치유농업센터는 서울시와 강동농협, 농촌진흥청이 함께 조성한 민관협력사례다. ‘강동농협’이 치유농업센터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농촌진흥청’은 예산 및 치유농업 관련 연구를 지원한다. 서울시는 시설조성과 운영을 전담한다.

치유농업센터를 방문하면 서울 도심에 조성하기 적합한 농장형, 시설형, 미래농업형 치유농장 모델을 만날 수 있다. 이곳에서 시민들은 치유농업 체험도 하고 공공 및 민간에 치유농장 조성이 필요하다면 관련 상담도 받을 수 있다.

농장형 치유농장은 경작지나 농장부지 등 야외공간에 조성되며, 넓은 공간에서 채소나 과수를 비롯해 허브, 꽃 등을 기르고 수확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얻고 더불어 몸도 움직이면서 건강을 찾을 수 있다.

시설형 치유농장은 사회복지시설이나 병원 등 도심지 건물 옥상과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형태다. 일반적으로 상자텃밭, 옥상정원 형태로 조성돼 어르신, 장애인, 어린이 등 신체적·정신적 약자들도 각종 식물을 키우며 정서적 치유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래형 치유농장이다. 미래형 치유농장은 비닐하우스와 같은 온실에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수경재배(흙이 아닌 비료를 녹인 배양액으로 작물 재배) 등 디지털 농업을 적용한 것으로 사계절 연중 치유농업 체험이 가능하다.

치유농장의 특징은 일률적인 형태가 아니라 치유대상자의 상황과 특징을 반영해 조성한다는 것이다.

시민대상 치유농업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장기교육(10회)과 일일체험 등 다양한데 농업을 통해 자아 정체감과 사회성을 기르고 스트레스와 우울감을 완화하는 것이 목표다. 올 하반기에 420명을 대상을 진행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현재 8곳에 보급, 시범 운영 중인 ‘치유농장’도 점차 확대해 나간다. 외부에 조성되는 치유농장에는 시가 조성비 일부와 프로그램 설계, 컬설팅 등을 지원한다.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최근 농업을 통한 몸과 마음의 치유 효과가 국내외 연구에서 검증되고 있다”며 “사회적약자는 물론 스트레스와 불안에 시달리는 시민들에게 활력을 주고 정서적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치유농업 사업을 적극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