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尹정부, 건설노조 `인간사냥` 중…노동자 편에서 막을 것"

'건설산업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토론회
박광온 "민주당, 노동자와 한편 될 것"
박주민 "양회동씨 죽음은 尹정부 국가폭력 탓"
  • 등록 2023-05-12 오전 11:29:47

    수정 2023-05-12 오전 11:29:47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건설산업 혁신, 고용구조 개선을 위한 연속토론회’를 개최하고 건설노동자들의 노동조합 행위를 ‘건폭’(건설현장 폭력행위)로 규정한 윤석열 정부에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이들은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문제와 해결책을 바탕으로 건설노동현장 구조 개선에 주력할 것임을 밝혔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건설산업 혁신, 고용구조 개선을 위한 연속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건설산업을 위한 대안은 무엇인가’ 토론회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건설현장에서 다단계 하도급 문제를 어떻게 풀어낼 것인지, 노동의 대가를 정당하고 합당하게 받는 시스템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가 정치가 해야 할 일”이라며 “민주당 의원들이 노동자와 한편이 돼서 결코 외로운 싸움, 진흙탕 싸움이 되지 않도록, 함께하는 싸움, 이기는 싸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초대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던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지난 1일 분신한 건설노동자 양회동씨에 대한 추모의 뜻을 밝히며 “얼마나 절박했으면, 얼마나 힘들었으면, 이번 경우에는 자식들한테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얼마나 모욕스러웠으면 이런 길을 택했을까를 생각해보면 책임 있는 정치를 하는 사람으로서 고개를 들 수가 없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그는 을지로위원회 활동 당시, 건설노동자들과 함께 직접시공제, 적정임금제 보장을 요구했던 것을 언급하며 “그것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노동조합을 만들고 일자리를 찾으려는 사람을 공갈·협박(혐의)으로 내몰고 ‘건폭’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만들며 분신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상황을 보며 그 책임감이 더 커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인 박주민 의원은 “윤석열 정부는 매일 두 명의 노동자가 사망하는 건설현장의 현실을 외면한 채 ‘건폭’이란 신조어까지 만들어서 건설노동자들에게 범법자 프레임을 씌우고 있다”며 “노동의 역사가 50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다는 평에 헛웃음조차 나오지 않는다”고 질책했다.

그는 “(건설노조를) 13차례나 압수수색하고, 16명을 구속하고, 950명을 소환해서 조사하고 있고, 한 노조 지부장의 핸드폰은 일주일에 세 번이나 압수수색을 받았다고 한다. 이런 강압적 수사 앞에 건설업체와 노동자가 합의해서 체결했던 단체협약은 채용 강요, 공갈이 된다”며 수사를 받다 압박에 사망한 것으로 알려진 양씨를 두고 “돌아가신 양회동 지대장의 죽음은 윤석열 정부의 국가폭력이 부른 참극”이라고 윤석열 정부를 직격했다.

박 의원은 “건설노조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인간사냥’급 수사를 멈추기 위해 국회 차원, 을지로위원회 차원에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