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안철수, 우리당과 정체성 맞나"…安 "이미 다 증명"(종합)

과거 안철수 간첩·사드·햇볕 정책 발언 겨냥
"자유민주·시장경제 근간한 정신에 부합하는지"
安 "민주당 정체 안 뒤 야당으로서 열심히 싸워"
  • 등록 2023-02-07 오후 12:02:22

    수정 2023-02-07 오후 12:58:39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가 7일 경쟁 상대인 안철수 후보에게 과거 간첩·사드·햇볕 정책 옹호 발언 등을 지적하며 공개적으로 해명을 요구했다.

최근 ‘안윤(안철수·윤석열 대통령) 연대’ 논란으로 대통령실과 친윤계 의원들의 집중포화를 받아 잠시 침묵한 안 후보의 정치적 이념을 문제 삼고, 자신의 정통 보수 정체성을 부각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한 방송 스튜디오에서 열린 국민의힘 제3차 전당대회 후보자 비전 발표회에서 김기현 후보와 안철수 후보가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후보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다시금 조명된 안 후보의 과거 발언들이 우리 당원들을 술렁이게 하고 있다”며 “과연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를 근간으로 하는 국민의힘 정신에 부합하는 생각과 소신이 있느냐는 근본적 의문을 던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가 공개 답변을 요청한 질문은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딨나” △“신영복은 위대한 지식인”△“사드배치 국익에 도움 안돼” △“DJ,햇볕정책 계승하겠다” △“독재자 등소평이 롤모델”등 과거 안 후보가 발언한 5가지다.

김 후보는 먼저 “과거 2012년 대선 운동 당시 안 후보가 ‘요즘 세상에 간첩이 어디 있습니까?’라고 말했지만 최근 제주도에서 발각된 한길회 간첩단 사건 등 문재인 정권이 숨겨왔던 간첩단의 실체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지금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하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의 대북관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그는 “과거 2016년 국가 전복을 꾀한 통일혁명당 사건으로 무기징역을 받았던 특별 가석방된 신영복의 빈소를 찾아 ‘시대의 위대한 지식인께서 너무 일찍 저의 곁을 떠나셨다’고 발언했다”며 “지금도 공산주의 대부 신영복이 존경받는 지식인이라고 생각하는지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드와 대북지원 등 민감한 외교문제에 대해서도 강하게 질타했다. 김 후보는 “‘사드 배치가 국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던 과거 발언, 사드 배치에 대한 안 후보의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햇볕정책 성과를 계승한다고 했는데 김대중 정부의 일방적 대북지원, 북핵 문제의 시발점이라고도 비판받는 정책의 어떤 성과를 계승 발전시키겠다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나아가 “2016년 국민의당 공동상임대표로서 했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중 안 후보는 천안문 항쟁을 탄압하고 민중 학살을 자행한 중국의 독재자 덩샤오핑을 지도자의 전범으로 제시했다”며 “덩샤오핑의 정치에서 어떤 미래비전을 찾았는지 지금도 안 후보의 롤모델인지 당원들에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안 의원은 이날 서울 강서구 마곡동 한 빌딩에서 열린 비전발표회 참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이미 다 증명했다”고 반박했다.

안 의원은 “처음에 (더불어)민주당의 정체를 확실히 알게 된 뒤 야당으로서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열심히 싸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결국 4·7 재보궐선거 때 야당이 이기면서 정권교체의 기반이 마련됐고, 윤석열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를 통해 정권교체에 일조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으로 제 생각을 증명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