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사 이런 일 있었나"…이재명 두 번째 檢출석, 野 총력 방어전(종합)

이재명 "尹, 독재시대…가만히 있겠나"
검찰독재정치탄압위원회, 檢 허위사실 공표
민주당 청년위원 40명 "야당 탄압 규탄"
당 지도부 `초월적 단일대오` 요청에
비명 "李 기소시, 당대표 내려놔야" 반발도
  • 등록 2023-01-27 오후 5:07:36

    수정 2023-01-27 오후 5:07:36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두 번째 검찰 출석을 하루 앞둔 27일 민주당은 검찰의 수사를 ‘정적 제거’로 규정하며 규탄 총력전을 펼쳤다. 친명(親이재명)계 중심인 당 지도부는 검찰 수사를 ‘최악의 편파 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당내 검찰독재정치탄압위원회와 전국청년위원회도 막판 한목소리를 냈다. 일각에선 이 대표의 ‘단독 출석’에도 검찰 출석 동행을 독려하며 ‘단일대오’를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전북 군산시 신영동 군산공설시장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野 “검찰 속셈 뻔해…명백한 기획 수사”

당 지도부는 이 대표를 향한 검찰의 수사권을 무분별하게 남용하며 ‘마녀사냥식 여론 재판’을 벌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이날 전북 군산 공설시장에 방문해 “증거도 필요 없다. ‘카더라’도 필요 없다. 그냥 검찰이 쓰면 그것이 죄의 증거가 된다”며 “바로 독재의 시대가 왔다. 가만히 있어야 되겠느냐”고 비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전북 익산시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 검찰의 속셈은 뻔하다”며 “야당 대표를 대상으로 한 전방위 수사와 재판을 통해 윤석열 정권의 무능·실정·치부를 덮고 총선에 유리한 여론 조성을 만들기 위해 명백한 정치 기획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위원회’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이 언론 보도를 통해 허위사실을 공표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검찰이 정적제거용 조작수사를 일삼고 있음에도 이 대표는 당당히 맞서겠다고 이미 입장을 밝혔다”며 “그런데도 이 대표를 범죄자로 낙인찍기 위해 김만배 지분의 절반인 428억 원을 지급받기로 보고받고 승인했다는 검찰발 언론보도가 쏟아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작 공소장에는 아무런 근거가 없고, 일방적 진술에 근거한 허위사실을 대장동 5인방 공소장에 표기한 뒤 슬쩍 언론에 흘려 이 대표를 범죄자로 낙인 찍은 것”이라며 “비열한 언론플레이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쏘아붙였다. 민주당 청년위원 40명도 이날 오전 국회 본청 앞 계단에 모여 정치 검찰의 야당 탄압을 규탄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계단에서 ‘이재명 당 대표 재소환 조사’ 관련 검찰 정부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친명 “함께 가자” vs 비명 “당대표 사퇴”

친명(親이재명)계 의원을 중심으로 계파를 초월한 당 내부 결속 다지기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친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의 ‘단독 출석’ 결정을 언급하며 비명(非이재명)계 의원에게 ‘단일대오’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비명계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한 단순한 탄압이 아닌 전 정권 및 야당 전체에 대한 수사로 번질 수 있는 것에는 동의한다”며 “지금은 하나로 뭉쳐야 할 때인 것은 맞다”고 말했다.

친명계 의원들은 “이 대표와 함께 가자”며 공개적으로 검찰 출석 동행을 요청하기도 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동지는 이겨도 함께, 져도 함께 하는 것이다. 전 이 대표의 출석을 반대했지만 내일 출석한다고 한다”며 “함께 하자, 함께 가자”고 말했다. 장경태 최고위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지자를 만나기 위해서 당연히 참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일부 비명계 의원들은 여전히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당의 위기로 규정, 이 대표가 기소될 경우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이들은 특히 부정부패 관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는 ‘당헌 80조’에 따라 이 대표가 스스로 대표직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당내 소장파로 불리는 이상민 의원은 지난 25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사법적 의혹이 번지거나 확장돼서 그 사법적 리스크, 위험 부담을 당도 떠안게 되면 그다음에는 걷잡을 수가 없다”며 “당헌 제80조에 따르면 기소되면 당직자들은 원칙적으로 당직에서 물러나게 돼 있지 않나. 이 대표도 그 원칙을 지켰으면 좋겠다”고 발언했다.

이에 대해 김남국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검찰 수사가 이 대표뿐 아니라 문재인 정부를 상대로 한 정치 탄압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80조를 바로 적용하기는 무리”라고 선을 그었다. 또 다른 친명계 의원도 “헌정사에 이런 적은 없었다. 오로지 정부고 여당이고, 당내 일부에서까지 ‘이재명 죽이기’에만 골몰하는 것은 반민주적 행태”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 대표는 오는 28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해 ‘대장동·위례 신도시 개발’ 의혹 관련 업무상 배임 및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에 대해 직접 소명할 예정이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 상임위원장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위사실로 국기문란하는 검찰독재를 규탄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