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 이사회 보게 될 것"…재계 '후폭풍' 우려

與, 이재명標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법안 강행에…
경제계, 민간기업으로 확대 수순 해석…일제히 반발
"코로나發 경제위기에 나라 또 두 동강…입법 중단"
  • 등록 2021-12-08 오후 4:36:06

    수정 2021-12-09 오전 2:00:1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어제(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국시·도당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가뜩이나 전투적인 노조의 강성 행보를 감안한다면 노동이사제 도입의 후폭풍은 감당하기 어려울 겁니다. 이사회는 막장으로 흐를 것이며, 그 부작용이 가져올 대가는 엄청난 수준일 겁니다.”

대표적 이재명표(標) 입법으로 꼽히는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도입 법안(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에 대해 재계의 한 고위 관계자가 내놓은 우려다. 미국·중국 간 패권경쟁 파고 속에 강성 노조에 이어 노동이사제까지 도입할 경우 의사결정 지연 등으로 인해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약화할 수밖에 없다는 게 이 관계자의 논리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의 추광호 경제정책실장은 “우리나라의 대립적 노사관계를 고려해 볼 때 이사회가 투쟁의 장으로 변질할 가능성이 있다”며 “민간 기업으로의 도입 압력으로 이어질 경우 이사회의 적극적인 투자 결정과 신속한 의사결정을 저해하는 등 많은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노동이사제는 서울시 산하 16개 기관에 이어 국책은행인 수출입은행과 일부 공공기관이 도입한 상태다.

문제는 이 관계자와 추 실장의 지적처럼 공공부문 노동이사제 도입이 민간 부문으로 확대하는 수순을 밟을 공산이 크다는 데 있다. 실제로 한국노총 출신 민주당 이수진 의원은 이미 지난 4월 민간 기업에도 노동자가 추천하는 노동이사·노동 감사 등을 도입하는 ‘근로자대표제 및 경영 참가법’ 제정안을 발의한 바 있으며, 한국노총·민주노총 등 노동계는 이를 추진 과제 최상단에 놓은 상태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지금은 인플레이션 우려와 오미크론발(發) 코로나19 재확산 등 경제 위기 상황”이라며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선 노사를 넘어 국민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하는 상황에서 노동이사제라는 논란의 불씨를 왜 또 끄집어내 나라를 두 동강 내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 후보가 최근 삼성경제연구소 방문 등 경제계와 접촉면을 넓히며 친(親) 기업 행보를 펴더니, 결국 다시 반(反) 시장·친 노동 본색을 드러낸 셈”이라고도 했다.

경영자총협회·대한상공회의소·무역협회·중소기업중앙회·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단체들도 8일 성명을 내어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 법안을 다루기로 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를 향해 개정안 의결 추진 즉각 중단 및 노동이사제의 도입에 따른 문제점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노사관계 힘의 불균형 심화, 이사회 기능의 왜곡 및 경영상 의사결정의 신속성 저하, 공공기관의 방만 운영과 도덕적 해이 조장, 민간기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열거한 뒤 “이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노동이사제 도입 법안 의결을 재차 추진하는 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이들 단체는 “경제·고용 위기의 극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국민과 경제계의 간곡한 요청에 귀를 기울여 입법절차를 즉시 중단해 주기를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