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우리 삼성이 달라졌어요”…‘갤S23’에 거는 기대감

작년 GOS 논란에 비판 일색이던 삼성 커뮤니티
‘갤S23’ 출시 후 반전, “역대급, 삼성이 달라졌다” 평가
결국 소비자 인식은 품질, 삼성 ‘절치부심’ 노력 긍정적
소비자 소통도 한몫, 초반 작은 불만들 신속 대응해야
  • 등록 2023-02-20 오후 3:39:03

    수정 2023-02-20 오후 7:15:59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소비자는 냉정하다. 아무리 국내 기업이라고 해도 제품의 품질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철저히 외면하고 오히려 더 엄격하게 비판한다. 지난해 삼성전자가 그랬다. 당시 출시했던 ‘갤럭시S22’는 발열 제어 등을 위해 스마트폰내 게임 성능을 제한하는 ‘게임옵티마이징서비스’(GOS) 논란에 직격탄을 맞으며 소비자들에게 거센 비판을 받았다.

GOS 논란이 터진 후 1년이 지난 지금, 삼성전자는 어떤 위치에 있을까. 지난 17일 출시한 ‘갤럭시S23’은 삼성전자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도를 다시 끌어올릴 수 있을까. ‘갤럭시찐팬’들이 주로 애용하는 ‘삼성 멤버스’ 커뮤니티에 방문해보니, 이전과 상당히 다른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이곳은 삼성 비판 글들이 줄을 이뤘던 공간이다.

최근 삼성 멤버스엔 “우리 삼성이 달라졌어요”라는 글부터 “얼마 전까지만 해도 GOS로 삼성 망하겠다 했는데, 지금 분위기를 보니 완전히 뒤집힌 것 같다”, “과거 ‘갤럭시S9+’에 이은 두 번째 명기인거 같다”, “성능도 굉장하고, 배터리 효율도 좋고 진짜 역대급이다” 등 호평이 줄을 잇고 있다.

결국 지난해와 바뀐 건 ‘제품’ 하나다. 소비자들은 애플이든, 삼성이든 제품의 품질만 좋다면 지갑을 연다. 해당 기업의 이미지와 신뢰도 역시 품질에서 좌우될 수밖에 없다. 삼성이 절치부심한 ‘갤럭시S23’의 품질 개선 노력이 소비자들의 변화를 이끈 것이다. 과거 문제가 됐던 게이밍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발열 관리 부품(베이퍼 챔버) 확대 등의 노력이 대표적이다. 원가절감보다 품질에 더 신경을 쓴 티가 난다.

삼성의 꾸준한 소통도 한몫 했다. 이달 초 미국에서 만난 조성대 삼성 MX사업부 비주얼솔루션팀장(부사장)은 “삼성 멤버스 커뮤니티에 수시로 들어가 소비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파악하고 또 이를 반영도 한다”며 “나 역시 종종 직접 글을 쓰며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삼성 카메라 담당 직원들은 현재도 삼성 멤버스에서 왕성히 활동 중이다.

‘갤럭시S23’ 출시 이후 “우리 삼성이 달라졌어요”라는 평가를 받는 건 분명히 고무적이다. 전반적인 회사의 이미지와 신뢰도 회복에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호평 속에서도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초반 크고 작은 에러에 대한 불만들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신속 대응할 필요가 있다. 품질에서 또 한 번의 논란거리를 만들면 삼성의 최근 노력도 말짱 도루묵이 될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