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S 논란이 터진 후 1년이 지난 지금, 삼성전자는 어떤 위치에 있을까. 지난 17일 출시한 ‘갤럭시S23’은 삼성전자에 대한 이미지와 신뢰도를 다시 끌어올릴 수 있을까. ‘갤럭시찐팬’들이 주로 애용하는 ‘삼성 멤버스’ 커뮤니티에 방문해보니, 이전과 상당히 다른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었다. 지난해만 하더라도 이곳은 삼성 비판 글들이 줄을 이뤘던 공간이다.
최근 삼성 멤버스엔 “우리 삼성이 달라졌어요”라는 글부터 “얼마 전까지만 해도 GOS로 삼성 망하겠다 했는데, 지금 분위기를 보니 완전히 뒤집힌 것 같다”, “과거 ‘갤럭시S9+’에 이은 두 번째 명기인거 같다”, “성능도 굉장하고, 배터리 효율도 좋고 진짜 역대급이다” 등 호평이 줄을 잇고 있다.
삼성의 꾸준한 소통도 한몫 했다. 이달 초 미국에서 만난 조성대 삼성 MX사업부 비주얼솔루션팀장(부사장)은 “삼성 멤버스 커뮤니티에 수시로 들어가 소비자들의 반응과 의견을 파악하고 또 이를 반영도 한다”며 “나 역시 종종 직접 글을 쓰며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삼성 카메라 담당 직원들은 현재도 삼성 멤버스에서 왕성히 활동 중이다.
‘갤럭시S23’ 출시 이후 “우리 삼성이 달라졌어요”라는 평가를 받는 건 분명히 고무적이다. 전반적인 회사의 이미지와 신뢰도 회복에 중요한 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앞으로가 더 중요하다. 호평 속에서도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선 초반 크고 작은 에러에 대한 불만들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신속 대응할 필요가 있다. 품질에서 또 한 번의 논란거리를 만들면 삼성의 최근 노력도 말짱 도루묵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