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틱톡 지분 매각보다 미국 내 이용금지 선호할수도"

틱톡 알고리즘 등 첨단기술 中이익에 중요하다고 판단
中, 작년부터 첨단기술 규제·해외 매각 관련 규정 강화
"中정부, 美에 고급기술 넘어가는 것 원하지 않아"
  • 등록 2023-03-23 오후 4:35:28

    수정 2023-03-23 오후 4:35:28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중국 정부는 짧은 동영상(숏폼) 공유 플랫폼 틱톡과 관련해 미국에 창업주 지분이 매각되는 것보다 아예 사용이 금지되는 것을 더 원하고 있을 수 있다.”

CNN방송은 22일(현지시간) “중국 정부는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을 포함한 틱톡의 고급 기술이 자국 이익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이같이 분석했다. CNN은 지난해 3월 중국에서 정보통신(IT) 기업이 규제당국에 알고리즘을 등록하도록 요구하는 전례 없는 규정이 발효됐다는 점, 같은해 12월 중국 관료들이 첨단 기술을 해외 구매자에게 판매할 경우 관련 규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는 점 등을 관련 근거로 제시했다.

(사진=AFP)


미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시절인 2020년 8월 처음으로 틱톡에 미국 사업부를 매각하라며 압박을 시작했다. 미 정부는 틱톡을 통해 미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가 중국 정부로 넘어가거나, 중국 당국이 틱톡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하는 등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조 바이든 행정부로 정권이 바뀌면서 틱톡에 대한 압박도 소강상태를 보였지만, 최근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심화하면서 다시 거세지고 있다.

미국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는 지난 15일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에 창업주의 지분을 매각하지 않을 경우 미국 내 틱톡 사용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통보했다. 앞서 이달 초 미 상원에선 틱톡을 겨냥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되는 해외 IT 기술을 금지할 수 있는 권한을 행정부에 부여하는 법안이 발의됐다. 백악관도 법안에 지지를 표명한 상태다.

카이위안캐피털의 브록 실버스 최고투자책임자는 “틱톡에 지분 매각을 요구하는 미국의 결정에 중국 정부가 발언권은 없지만, 매각과 관련한 최종 승인 권한은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틱톡의 알고리즘을 직접 통제·규제할 수 있는 권한을 배제하는 거래를 중국 정부가 수락할 가능성은 극히 낮아 보인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무역 연구기관인 힌리치재단의 알렉스 카프리 연구원도 “틱톡의 알고리즘은 데이터 수집 및 전략적 분석 측면에서 매우 독창적이다. 중국 정부는 이것이 미국 손에 넘어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국 정부는 2021년 4월 바이트댄스의 중국 자회사로부터 ‘황금주’ 1%를 인수했다고 CNN은 전했다. 황금주란 단 1주만으로도 주주총회 의결사항에 대해 절대적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주식을 뜻한다.

한편 틱톡 매각이 재추진되는 약 3년 동안 미국 내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미 정부의 틱톡 이용금지 움직임은 미국에서도 거센 저항을 맞닥뜨리고 있다. 틱톡에서 활동 중인 인플루언서들은 이날 추쇼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의 하원 청문회를 앞두고 의회를 찾아 항의했다.

추 CEO가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 답변에 따르면 미국 내 틱톡의 월간활성이용자(MAU) 수는 2020년 1억명에서 현재 1억 5000만명으로 급증했다. 미국 전체 인구가 2021년 기준 3억 3200만명인 점을 감안하면 2명 중 1명은 틱톡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