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욕외교 책임 따진다"…野, 국회 운영위 소집 요구

민주·정의당, 운영위 전체회의 소집 요구
김건희·천공·한일 정상회담 등 주요 안건
  • 등록 2023-03-20 오후 4:56:06

    수정 2023-03-20 오후 4:56:06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대(對) 일본 외교에 규탄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야당이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했다. 대통령실을 향해 굴욕 외교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게 야당의 소집 요구 목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세번째부터)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이해찬 상임고문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20일 “내일(21일) 10시 운영위 단독 소집에 관한 요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소집 요구서엔 진성준 민주당 의원 등 17명이 이름을 올렸다. 특히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도 함께 하면서 여당을 제외한 운영위원이 참여하는 형태가 됐다.

이들이 요구한 전체회의의 안건은 △신년업무 계획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북한 무인기 침투 △역술인 대통령 관저 선정 개입 의혹 △정순신 국가수사본부장 인사검증 실패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해법 △한일 정상회담 등에 대한 현안보고다.

특히 민주당과 정의당이 최근 윤 대통령의 한일 정상회담 등 일본 외교를 두고 ‘굴욕 외교’라고 규정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질의가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오늘(20일)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겠다. 강제동원 셀프 배상안 등 대일 굴욕외교로 일관한 대통령실의 책임을 분명히 따져 묻겠다”며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효 안보실 제1차장 등 외교 참사 3인방은 분명한 책임을 지고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그는 “윤 대통령은 이번 참사에 대해 지금 이 순간에도 절규하는 피해자들과 분노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겸허히 듣기 바란다. 대국민 사과와 함께 강제 동원 문제를 원점에서부터 바로잡을 것을 엄중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역시 “민주당은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망국적 야합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며 “대통령의 방일 정상회담 문제는 우리 국민 보시기에 참으로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다. 국민들이 충분히 상황을 지켜보고 있고, 주인인 국민이 행동으로 심판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