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AI’ 샘 올트먼, 방한 임박…삼성-SK와 'AI칩 동맹' 가시화

엔비디아 대항마로 '韓반도체 기업' 낙점한 듯
이재용·최태원 회동 관측…HBM·파운드리 협력
삼성 파운드리 활용해 공급망 네트워크 강화
"관건은 기술력…TSMC와 나노 경쟁 가속화"
  • 등록 2024-01-22 오후 4:59:30

    수정 2024-01-22 오후 7:07:51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오픈AI가 SK뿐 아니라 삼성전자와의 회동을 통해 AI반도체 공급망 네트워크를 다질 것으로 보입니다.”(김형준 차세대지능형반도체 사업단장 겸 서울대 명예교수)

샘 올트먼 오픈AI CEO(최고경영자) (사진=AFP연합뉴스)
“엔비디아 의존도 낮추자” 오픈AI, AI 반도체 동맹 구축

22일 재계에 따르면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개발한 샘 올트먼 오픈AI CEO(최고경영자)가 이번 주 한국을 방문해 우리나라 반도체 기업들과 AI반도체 개발·공급 대책을 논의한다. 올트먼 CEO가 한국을 찾는 건 지난해 6월 이후 7개월 만이다.

올트먼 CEO는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회장, 최태원 SK(034730) 회장 등과 만남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구체적인 일정 및 장소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최근 외신 등에 따르면 오픈AI는 최근 AI반도체 자체 개발을 추진 중이다. AI반도체 수요가 늘어나는 상황 속 엔비디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우리 반도체 기업을 낙점한 것으로 해석된다. 오픈 AI를 비롯해 대다수 글로벌 빅테크들은 현재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대량으로 공급받아 AI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000660)는 AI반도체의 핵심인 고대역폭메모리(HBM)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AI반도체 생태계를 이끌고 있다는 강점을 갖고 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HBM 시장에서 엔비디아와 손을 잡고 지배력을 늘리고 있는 만큼 올트만 CEO로서는 놓칠 수 없는 만남이다. SK의 AI반도체 팹리스인 사피온이 최근 공개한 반도체 ‘X330’의 공급 협력도 기대된다.

업계 관계자는 “우리나라를 찾는 이유에 생성형 AI 협력보다는 AI반도체 개발·공급에 중점을 두고 있을 것”이라고 했다.

올트먼 CEO는 지난해 6월 방한 당시 국내 스타트업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 반도체 기업들과 AI 칩 개발을 함께 하고 싶다”고 언급한 바 있다.

(자료=KB경영연구소)
“삼성과 파운드리 협력 기대…TSMC 경쟁 불가피”

오픈AI는 AI반도체 개발 협력을 넘어 공급망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는 메모리반도체 개발뿐 아니라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사업도 영위하고 있어 오픈 AI와의 장기 동맹을 꾀할 가능성도 관측된다. 이때문에 올트먼 CEO와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 사장 등 경영진과의 만남도 예상된다.

김형준 교수는 “(오픈 AI가) 엔비디아에 HBM3를 공급 중인 SK하이닉스와 공급 안정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것”이라며 “삼성의 경우 파운드리 사업을 하고 있기에 협력 가능성이 더 크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HBM 제품을 자체 생산하고 있는 데다 파운드리에서 위탁생산하는 GPU와의 패키징도 한번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를 공급받는 입장에서 공급기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올트먼 CEO가 삼성전자 경쟁업체이자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인 대만 TSMC와도 AI반도체 생산에 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삼성전자 입장에선 파운드리 기술 경쟁이 불가피하다. 김 교수는 “AI 시장 개화가 파운드리 시장에도 새로운 기회가 됐으며 시장 선점의 관건은 결국 기술력”이라고 조언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와 TSMC의 3나노(나노미터·1nm는 10억분의 1m) 이하 공정 경쟁이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인다.

오픈AI는 AI 반도체 생산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나아가 신규 반도체 생산시설 건설도 계획 중이다. 아랍에미리트(UAE)의 AI기업 G42의 타흐눈 빈 자예드 회장, 소프트뱅크를 포함한 다수의 투자자들과 투자 유치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AI는 현재 대규모언어모델(LLM) 기반 최신 AI 모델인 GPT-4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개발 작업에 한창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