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근원물가 둔화 불확실성 커…서비스 물가 오름세 오히려 확대"

한은 블로그 '향후 정책 운영 주요 리스크 요인'
근원물가 연간 전망 0.3%p↑, 3.3% 상향
"'유가' 공급충격 파급영향 지속성·크기 모두 확대"
"리스크 전개 상황 면밀 점검해 통화정책 운용해야"
  • 등록 2023-05-30 오후 4:42:45

    수정 2023-05-30 오후 4:46:38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한국은행이 식료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기조적인 물가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의 둔화 속도에 있어서 불확실성이 크다고 평가했다. 앞서 한은은 올해 연간 근원물가 상승률을 전망치를 기존 3.0%에서 3.3%로 상향조정했다.

사진=이데일리DB
홍경식 한은 통화정책국장은 30일 한은 블로그에 게시한 ‘향후 정책 운영 여건의 주요 리스크 요인’이라는 주제의 글을 통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4월 3.7%로 작년 2월(3.7%) 이후 처음으로 3%대로 낮아지는 등 당초 예상대로 둔화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근원물가는 4% 수준에서 경직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 국장에 따르면 전월대비 물가상승률의 12개월 가중평균 등을 고려해 근원물가를 분석해 봤을 때 둔화 흐름이 뚜렷하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특히 지속성이 큰 외식, 여타 개인서비스 등 서비스 물가 오름세는 최근 오히려 확대됐다.

또한 관리제외 근원물가, 조정평균물가, 가중중위수 물가, 관리제외 경직적물가 등 기조적 물가 지표의 평균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이후 완만한 둔화 흐름을 나타내고 있지만 지표간 편차가 커 추세적인 둔화 여부에 대해선 확신이 어렵다는 게 홍 국장 판단이다.

아울러 유가 등 공급충격의 근원물가 파급영향이 지속성과 크기 측면 모두 과거보다 커진 점도 근원물가 둔화 흐름을 더디게 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앞서 한은은 지난 25일 수정 경제전망을 발표하면서 연간 물가 상승률은 3.5%로 종전 전망을 유지했지만, 근원물가 전망치는 기존 3.0%에서 0.3%포인트 상향조정했다. 근원물가는 2021년 11월 1.6%로 처음 제시된 이후 여섯 번 연속 상향 조정되고 있다. 심지어 작년 11월부터 물가상승률이 하향 조정됨에도 근원물가는 상향되는 추세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물가에 대한 자신감이 약해졌다고 표현했다. 그는 “연말까지 물가가 3% 내외로 수렴할 것이라는 전망에는 확신이 생겼지만 3%에서 2%로 내려갈 것이냐에 대해선 확신이 줄었다”며 “근원물가는 서비스업 개선으로 비용 전가 등의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출처=한국은행 블로그
홍 국장은 향후 통화정책 운용 과정에서 근원물가 둔화 불확실성뿐만 아니라 금융·외환시장 불안 재연 우려, 금융불균형 해소 지연 가능성 등도 주요 리스크 요인으로 평가했다.

외환시장엔 상·하방 압력이 모두 존재한다는 분석이다. 홍 국장은 “이달 초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조건부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지난해 크게 높아졌던 외환부문 리스크가 다소 완화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하지만 부진한 무역수지 흐름, 미국 중소형은행 불안, 여타 선진국의 금리인상 지속 등 불안 요인도 여전히 잠재해 있다”고 했다.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와 국내 외환부문에 미치는 영향을 좀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금융시장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리스크가 잠재해 있다고 분석됐다. 홍 국장은 “올해 들어선 신용 스프레드가 낮아지고 주택가격 하락폭이 축소된 데다, 국내외 통화긴축 속도도 완만해지고 있어 부동산PF 관련 리스크가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선 낮아진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그간 누적된 기준금리 인상 영향으로 전반적인 금리 수준이 높아져 있는 가운데, 부동산 경기도 당분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부동산PF 등 관련 자금시장의 리스크에 대한 경계감을 늦출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특히 그는 “비은행권의 연체율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고 비우량 PF-ABCP의 차환 발행은 여전히 여의치 않은 상황이어서, 부동산 익스포저가 큰 일부 비은행금융회사에서의 신용·유동성 리스크 발생 가능성에 대해선 계속 유의할 필요가 있겠다”고 강조했다.

금융불균형 측면에선 주택가격과 가계부채 측면 불균형이 지적됐다. 홍 국장은 “주택가격 수준은 여전히 소득과 괴리돼 고평가돼 있고, 국내총생산(GDP)대비 가계부채 비율도 주요국 중 가장 높은 수준인 점을 고려할 때 장기적인 거시경제 안정을 위해선 앞으로도 디레버리징(deleveraging·부채축소)이 중장기적 시계에서 꾸준히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홍 국장은 “이같은 리스크들이 복합적으로 연계된 데다 통화정책 운용에 있어 상충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는 만큼 각 리스크의 전개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정책을 정교하게 운영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