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하나되는 것 중요”… 이재명 “文정부 성공 위해 최선”(종합)

민주당 경선 16일 만에 청와대 상춘재서 50분간 차담
文 “축하한다”… 李 “감사하다” 화기애애 ‘원팀’ 유도
대장동 의혹 등은 대화서 빠져
  • 등록 2021-10-26 오후 4:45:23

    수정 2021-10-26 오후 9:18:50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6일 청와대에서 만났다. 민주당 대선 경선이 끝난 지 16일 만이다. 50여 분간의 만남에서 문 대통령은 덕담으로 환영했으며 이 후보는 대통령 지지층인 ‘친문’을 끌어안기 위해 후계자를 자처하는 듯한 발언을 이어갔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다시 만난 文·李, 정권재창출 이심전심

이날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성사된 문 대통령과 이 후보의 만남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에 “당내 경선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것을 축하한다”며 덕담을 건네며 인사했다. 이 후보는 감사함을 표시하며 문 대통령에 안부를 물었다. 상춘재 방문이 처음인 이 후보를 위해 문 대통령이 직접 곳곳을 안내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차담에서 지난 주말 이 후보가 경선에서 패한 이낙연 전 대표를 만난 데에 “경쟁을 치르고 나면 경쟁 때문에 생긴 상처를 아우르고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 전 대표와의 회동은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며 반색했다. 두 사람의 만남으로 경선 이후 흐트러졌던 민주당 내 분위기가 수습됐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에 “기업들을 많이 만나보라”고 권하며 “지금 대기업들은 사정이 좋아 대담한 목표까지 제시하고 있는 중소기업들은 힘든 만큼 어떻게 지원할 것인지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후보는 “확장재정을 통해 공적이전소득을 늘려가는게 좋겠다”며 문 대통령의 확장재정에 동의했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성공해 역사에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문 대통령과의 공통점을 부각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이 후보는 문 대통령이 코로나19 방역과 디지털 전환, 기후 위기 대응에 대한 고민이 차기 정부로 이어지는 것을 걱정하자 “그 짐을 제가 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권재창출에 성공하겠다는 다짐이자 대통령 지지층인 ‘친문’을 끌어안으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제20대 대통령 후보가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만나 차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앙금 털었으나 대장동·부동산 등은 빠져

2017년 대선 당시 경쟁했던 것에 대한 앙금도 털어냈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와 당내 경선에서 경쟁했던 것도 떠올리며 “이 후보는 지난 대선 때 당내 경선에서 경쟁했고 경쟁을 마친 후에도 힘을 모아 정권 교체를 해냈다”며 “그동안 대통령으로서, 경기지사로서 국정을 끌어왔는데 이제 나는 물러나는 대통령이 되는데 이 후보가 새로운 후보가 돼 여러모로 감회가 있다”고 웃으며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지난 대선 당시)모질게 한 부분이 있었던 것에 사과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1위 후보가 되니까 그 심정 아시겠느냐”라 화답했다.

정치권의 민감한 쟁점인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한 이야기는 빠졌다. 대통령의 선거 중립 의무 등을 고려해 의제에서 빠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북 문제 등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지 않았다.

두 사람의 차담에 배석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대화에)대장동과 관련된 사안은 ‘대’자도 나오지 않았으며 부동산에 대해서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사전에 이 후보 측과 선거와 관련되거나 선거운동으로 해석될 수 있는 이야기는 일체 하지 않는 것으로 했다”며 “후보는 본인이 후보니까 이야기할 수 있을지 몰라도 대통령을 상대로 하는 것인 만큼 안 하는 게 좋겠다고 서로 양해를 구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후보는 같은 날 대통령 선거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선거캠프 비서실장인 박홍근 민주당 의원과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이 후보의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후보는 SNS를 통해 “익숙했던 출근길을 떠나, 대통령 예비후보로서 국민께 인사드리러 가는 마음이 설레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다”며 “막중한 책임감이 어깨를 눌러오지만 주어진 소명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