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장동 원주민 녹취록 공개…“이재명 민간개발 찬성한다고 해”

[2021 국감]
김은혜 공개.."이재명, 개발 반대 집회 참석"
李 "당시 LH 횡포 극심…주민들 요구에 공감해서"
  • 등록 2021-10-20 오후 6:01:55

    수정 2021-10-20 오후 6:05:43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지난 18일 국민의힘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조폭 연루설’을 제기하며 ‘돈다발’ 사진을 제시한 데 이어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장에서는 대장동 원주민의 녹취록을 공개하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압박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위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 후보가 2009년 11월 대장동 원주민들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공개발을 반대하며 민간 개발을 요구하는 집회에 찾아갔다며 당시 집회에 참석했던 한 원주민의 발언을 제시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녹취록에는 “LH 물러가라고 지지하는데 이 후보가 와서 민간개발을 찬성한다”며 “시장이 되면 대장동 사업을 일사천리로 가니까 그 힘으로 차라리 선거운동이나 도와달라고 하며 주민에게 명함을 돌리고는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 후보는 당시 LH의 횡포가 극심했다고 반박했다. 그는 “주민으로서는 그 이전에 LH가 성남시의 저지른 악행 때문에 LH에 대한 불신이 높았다”며 “불신이 깊은 상태에서 이미 LH가 공공개발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의 권익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좋겠다’라고 생각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LH가 부당하고 과도한 횡포에 가까운 공공개발을 했고 주민의 요구에 공감해 제가 집회에도 간 것이고 여러 가지 방안을 수용하며 타협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이 녹취록을 풀자 여야 의원들의 고성이 다시 한 번 오가기 시작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일제히 반발하며 “검증되지도 않은 녹취록을 가져오는 것은 옳지 않다”며 “녹취록을 틀 것이 아니라 직접 해당 발언자가 증인석에 나와 증언하도록 하는 것이 옳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그런 법이 대체 어딨느냐”고 맞받아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