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일장기에 고개 숙여" 탁현민…시민단체에 고발당했다

  • 등록 2023-03-23 오후 7:36:24

    수정 2023-03-23 오후 8:42:52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일장기를 향해 경례했다는 게시물을 SNS에 올린 탁현민 전 대통령 의전비서관이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 당했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23일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과 국기·국장 모독죄, 공공외교법 위반 등으로 탁 전 비서관을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고발 이유에 대해 “탁 전 비서관이 한일 정상회담이 열린 지난 16일, 윤 대통령이 일장기를 향해 경례했다는 내용의 글과 사진을 SNS에 올려 가짜 뉴스를 퍼뜨렸다”고 설명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제공)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시다 총리와의 확대정상회담 전 의장대를 사열하며 일장기와 나란히 걸려 있는 태극기에 경례한 뒤, 기시다 총리가 일장기와 태극기를 향해 허리를 숙여 인사하자 옆에서 나란히 목례를 했다.

이에 대해 탁 전 비서관은 윤 대통령이 경례할 때 기시다 총리는 가만히 서 있었듯, 기시다 총리가 경례할 때 윤 대통령도 가만히 서 있어야 한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여기에 대통령실은 “방문국인 일본의 의전 프로토콜에 따른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이에 따라 기시다 총리와 함께 국기에 대한 예를 표했고, 이에 앞서 태극기 앞에서 가슴에 손을 얹어 정중한 예를 표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
페이스북은 탁 전 비서관의 주장이 담긴 게시물에 ‘일부 거짓 정보’라는 표식을 붙였다. 프랑스 통신사인 AFP도 이 게시물을 팩트 체크 사례로 들며 ‘오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은 프랑스 통신사 AFP의 사실 확인(팩트 체크)에 따라 표식을 삽입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AFP 등이 포함된 IFCN(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과 제휴를 맺고, 허위 정보를 제공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에 이 같은 문구를 추가하고 있다.

AFP는 특정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을 바탕으로 한 이런 게시물들이 일부 이용자들이 사실을 오인하게 했다고 지적하면서, 실제로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양국 국기를 향해 경례하고 있었다고 관련 현장 사진을 공개했다.

현재 해당 게시물은 탁 전 비서관의 페이스북에 노출되지 않고 있다.

탁 전 비서관은 다른 글을 통해 “원래 쓴 글은 어차피 다 나온 이야기라서 지워버렸다”고 했다.

그는 “‘특정 각도에서 촬영된 사진에 기반한 오도’라고 하던데, 저는 윤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했다는 글만 썼다”며 “방문국의 대통령이 자국기에 경례한 후 일본 총리와 같이 공동으로 경례한 사례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장기에 경례하는 대한민국의 대통령 혹은 일장기와 태극기에 나란히 경례하는 양국 정상의 사진이 주는 함의와 메시지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면서 “대통령이 일장기에 경례하는 장면을 내보내는 것은 (양국 간) 어떤 합의가 있었다 하더라도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